한국일보

“블루웨이브에 베팅”… 서학개미 ‘친환경주’에 꽂혔다

2020-10-16 (금) 이완기 기자
작게 크게

▶ ICLN 이달 250억, 해외주 순매수 5위

▶ 성과도 고공행진…TAN 한달새 33%↑

“블루웨이브에 베팅”… 서학개미 ‘친환경주’에 꽂혔다

뉴욕 증권거래서. [로이터]

‘원정개미’로 불리는 해외주식 직구족들 사이에서 친환경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이달 들어 미국에 상장된 친환경 상장지수펀드(ETF)를 비롯해 신재생에너지 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규모가 부쩍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3주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자 국내 투자자들도 ‘블루웨이브(민주당 압승)’ 베팅에 나서는 양상이다.

15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이달 들어 해외주식 순매수 결제규모 상위권에 친환경 관련주들이 대거 이름을 올리고 있다. 대표적인 종목이 태양열·풍력·수력발전, 바이오 연료 등 신재생 에너지 기업에 두루 투자하는 ‘아이셰어즈 글로벌 클린에너지 ETF(ICLN)’다. 이달 들어 14일까지 국내에서 총 2,194만달러(약 250억원) 규모로 순매수 결제됐다. 해외주식 순매수 상위 5위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예탁원은 매수·매도·순매수 결제 규모가 상위 50위권에 오른 종목에 한해 관련 규모를 공개하는데 불과 이 종목은 한달 전만 해도 이에 속하지 못했다. 그만큼 국내 투자자들이 관심을 두지 않던 종목이지만 최근 그 추세가 급격하게 바뀌고 있다는 의미다. 이와 함께 ‘인베스코 솔라ETF(TAN)’도 641만달러(약 73억원) 순매수 결제됐다. TAN은 신재생 에너지 중 태양 에너지 기업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ETF이다.

이 같은 동향은 미 대선 정국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친환경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공약한 바이든 후보가 오는 11월 미 대선에서 승리할 것이라는 예측이 이어지자 수혜주들로 부각하는 친환경 종목들을 국내 투자자들이 매집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바이든은 태양광 패널을 500만개 이상 설치하는 등 신재생에너지로 미국 전력 수요를 점차 대체해나가겠다는 구상을 꺼내놓은 상태며 바이든의 대선 승리 가능성은 80%를 웃돈다는 예측 조사들이 나오고 있다.

성과도 고공행진이다. ICLN의 경우 최근 1개월간 수익률은 24.64%에 달한다. TAN 가격도 한 달간 33.02% 뛰었다. 선런의 경우 올해 초 주가가 10달러대에 있었는데 최근 80달러까지 치솟았다가 최근 조정을 받아 14일(현지 기준) 63.27달러를 기록했다.

<이완기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