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퓰리처상 수상자 강형원 기자의 한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
▶ (10) 한지
한지에 목판으로 인쇄된 우리 역사기록의 대들보. 1145년도에 김부식(金富軾)등이 집필하고, 1512년(중종 7년)에 간행된 옥산서원 소장 삼국시대사 삼국사기(三國史記). (국보 제322-1호)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중 강형원 촬영. 1573년(만력원년) 옥산서원에서 소장한 기록이 보인다. 목록에 ‘김부식 봉선찬(金富軾 奉宣撰)’이 찍혀있다.
1200년대 한지에 고려시대 목판 인쇄한 대방광불화엄경은 발(종이를 뜰 때 사용하는 대나무발) 자국이 선명하고, 지합(Formation: 종이바탕이 치밀하고 고른 것)이 좋아 보이고 장섬유로 보아 닥섬유를 수타고해(손으로 닥을 두들겨 섬유를 풀어주는 방식)를 한 것으로 보인다. 영천역사문화박물관(관장 지봉스님) 소장본.
한지 지합이 가장양호하며 수타고해가 잘 이루어진 종이로 보이는 세조(1455~1468) 대 왕명으로 목판 인쇄 제작된 경전 아비달마 대비파사론 권제20. 영천역사문화박물관 소장본.
한지 종이를 뜰 때 사용하는 대나무발 자국이 선명하고 지합이 좋아 보이지 않고 점같은 것이 많이 보이므로, 잡티가 들어 있거나 닥나무 이외의 재료가 혼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이는 조선 전기 1411년에 간행된 대표적 목판 인쇄물 대전화상주심경. 영천역사문화박물관 소장본.
한지 지합이 다소 안 좋아 보이나 장섬유가 많이 보이는, 그 당시는 수타고해로 장섬유가 더 많았을 것으로 생각되는 1301년(대덕5년)에 목판 인쇄본 불정심 관세음보살 모다라니. 종이 texture를 비교하고자 같이 촬영한 미화 20달러 지폐는 평균 2년 조금 지나면 화폐 종이가 폐기 처리된다. 영천역사문화박물관 소장본.
한국산 닥 나무에서 흑피, 청피를 제거한 속껍질을 정제해놓은 과정의 모습.
한지 종이뜨기를 거쳐서 탈수하는 과정.
경북 ‘안동 한지’에서 생산한 한지 종이를 건조 후 두들겨서 밀도와 평활도를 높인 합지(도침외발음양지)를 가까이서 보면 닥 나무 섬유질이 보인다.
경북 ‘안동 한지’에서는 연간 70여가지의 한지를 50만장 정도를 생산하고 있는데, 10~15% 정도는 최상급 한지는 천연과정을 거쳐 생산하며, 조선 왕실에서 국가의 주요 행사가 있을 때 남기는 기록문서 조선왕조 의궤용 한지도 만든다. 최상급 한지는 1300년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대한민국 대통령 표창장이나 임명장에 쓰이는 최상급의 한지. 경북 ‘안동 한지’에서는 10~15% 정도 최상급 한지를 천연과정을 거쳐 생산한다.
한지로 만든 천연염색 의상. 우리 문화에서 다목적으로 쓰여온 한지의 용도는 계속 늘고 있다.
김명순 작가가 한지를 꼬아 만든 끈을 가지고 제작하는 지승기법으로 만든 한지 공예품 팔각함.
‘안동 한지’ 대표 이병섭 대표가 20년 동안 잠을 재운 쌍발 가둠뜨기 방식으로 제작한 풍산특산한지를 보관 원위치에 옮겨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