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위스콘신주 ‘위험한 경선’ 강행

2020-04-08 (수)
작게 크게

▶ 밀워키, 투표소 180곳 중 5곳만 운영해 긴 행렬, 드라이브스루 투표소도

위스콘신주 ‘위험한 경선’ 강행

7일 밀워키의 한 투표소 밖에 입장을 기다리는 유권자들이 길게 줄을 늘어서 있다. [AP]

위스콘신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와중인 7일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위험한 경선’을 실시했다.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자 대부분 주가 경선을 연기하거나 우편투표로 돌렸지만 유독 위스콘신주는 주 전역에 자택 대피령이 내려진 비상 상황에 걸맞지 않게 투표소 투표를 강행했다.

토니 에버스 주지사가 전날 경선을 두 달 연기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지만 공화당이 이에 반발하고 주 대법원이 반나절 만에 공화당 손을 들어주며 행정명령을 무력화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민의 감염 우려 확산 탓인지 이날 투표는 매우 비정상적으로 진행됐다. 로이터통신과 CNN에 따르면 주 최대 도시인 밀워키의 경우 선거 관리요원이 부족해 180곳의 투표소 중 무려 175곳을 폐쇄했다. 또 위스콘신주의 자치구 중 절반 이상이 인력 부족을 호소해 주 방위군까지 투입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밀워키 한 투표소에는 마스크를 쓴 유권자가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 채 몇 블록씩 길게 줄 서 있는 장면이 목격됐다. 한 유권자는 1시간20분을 기다린 끝에 투표를 끝냈다고 한다.

투표소 안에서는 테이프를 이용해 유권자간 거리를 유지하도록 공간을 분리하고 멸균된 투표기구와 손 소독제가 제공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람이 몰리지 않도록 입장 인원도 제한됐으며, 신분 확인 과정에서도 선거 관리 요원과 유권자의 접촉이 최소화하도록 여러 장치가 마련됐다.

벨로이트시 등은 드라이브스루 투표소를 운영하기도 했다. 선거 관리 요원이 신분을 확인한 뒤 투표용지를 차량에 타고 있는 유권자에게 전달하면 유권자가 투표를 마치고 개표 기계에 용지를 반납하는 방식이다.

70세의 한 유권자는 투표소 투표를 걱정했지만 드라이브스루 투표소를 운영한다는 사실에 안도감을 느끼고 투표장을 찾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건강을 담보로 투표를 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투표율이 낮을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위스콘신주는 130만명이 부재자투표를 신청했지만 6일 기준 55만명가량이 투표지를 선관위에 보내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민주당 경선 1위를 달리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유권자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지키는 한 투표가 진행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지만 또 다른 경선 주자인 버니 샌더스 연방 상원의원은 선거 강행을 결정한 주 대법원의 판결을 맹비난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