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뉴욕증시, 무역협상 기대·애플 강세…다우, 0.85% 상승 마감

2019-09-11 (수)
작게 크게
뉴욕증시, 무역협상 기대·애플 강세…다우, 0.85% 상승 마감

[AP=연합뉴스]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중 무역협상 진전 기대 등으로 상승했다.

11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27.61포인트(0.85%) 상승한 27,137.04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1.54포인트(0.72%) 상승한 3,000.93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85.52포인트(1.06%) 오른 8,169.68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6거래일 연속 올랐으며, 지난 7월 말 이후 처음으로 27,000선을 회복했다.

시장은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과 다음 날 열릴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 회의 등을 주시하고 있다.

무역 협상과 관련해 긍정적인 소식이 나왔다.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는 이날 사료용 유청, 농약, 윤활유 등 16개 미국산 제품을 지난해 7월 부과한 25%의 추가 관세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관세 면제 조치는 오는 17일부터 시행된다.

중국 정부는 또 향후 관세 면제 품목을 추가로 발표할 계획이다. 중국 정부는 앞서 기업과 협회 등에 관세 면제 대상 제품에 대한 신청을 받았다.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이번 조치를 선의의 표시로 해석하면서, 무역전쟁에 따른 미국 측 영향을 줄여주고 다음 달 협상에 새로운 낙관론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애플 주가가 탄탄한 오름세를 나타낸 점도 기술주 전반에 활력을 제공했다.


애플은 전일 아이폰11 등 새 제품과 애플TV+ 등 신규 서비스를 발표했다. 특히 애플TV+를 월간 4.99달러의 낮은 비용에 제공한다고 밝힌 점이 투자자들의 기대를 자극했다.

애플 주가는 이날 3.2% 급등하며 장을 주도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가 2.2% 오르는 등 기술주 전반이 강세를 보였다.

시장 참가자들은 다음날 나올 ECB 통화정책회의 결과에도 촉각을 곤두세웠다.

ECB는 예금금리 인하 등 부양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양적완화(QE)를 포함한 공격적인 완화에 나설지에 대해서는 시장의 확신이 부족한 상황이다.

다음 주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도 큰 폭 금리 인하보다는 25베이시스포인트(bp) 인하만 단행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날 발표된 물가 지표도 공격적인 완화책에 대한 기대는 다소 떨어뜨렸다.

지난 8월 미국의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대비 0.1% 상승해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한 시장 예상을 웃돌았다.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PI 역시 시장 예상 0.2%보다 높은 0.3% 상승을 기록했다.

최근 물가 상승률이 다소 높아지는 흐름이 나타나는 중이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연준이 금리를 제로나 그 이하로 낮춰야 한다면서 공격적인 완화책 압박을 이어갔다.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1.01% 올랐고 산업주도 0.96% 상승했다.

이날 발표된 다른 경제지표는 양호했다.

상무부는 지난 7월 도매재고가 전달과 비교해 0.2%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의 전망치 0.2% 증가에 부합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ECB 등 중앙은행의 정책 방향과 경제 상황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고 진단했다.

씨티 펄스털 웰쓰 매니지먼트의 숀 스나이더 투자 전략 대표는 "성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정책 결정자들의 정책을 관망하는 중"이라면서 "미 중 무역대화의 불확실성이 여전한 점 등을 고려하면 경제 전망이 어떤지 판단하기 어려운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단기적으로 증시의 약세 흐름을 예상하지는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이달 25bp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88.8%, 동결 가능성을 11.2%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88% 하락한 14.61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