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팝송산책] 팝 명곡을 찾아서 Long Long Time (노래 : Linda Lonstadt)

2019-09-06 (금) 정태문
크게 작게
도입부에 현악 연주가 시작을 알리면서 이어 나오는 ‘린다’의 강렬하면서도 우리 피부 깊숙이 파고드는 애절한 목소리가 한층 매력적인 노래이다. 필자는 항상 이런 생각이 든다 . 누가 그녀 보다 이 노래를 더 잘 부를 가수가 앞으로 나올까 ? 나의 대답은 ‘Not Possible’ 이다. 언제 들어도 싫증이 나지않고 들으면 들을수록 그녀의 탄력적이고 강력한 호소력에 빠져드는 매력에 눈을 감고 귀를 기울인다. 이 노래는 1970년에 발표한 그녀의 두번째 레코드 앨범인 ‘Silk Pursue’에 삽입되었다. 발표한 당시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25위 까지 기록 되었고 캐나다에선 8위에 올랐다. 예상 이외로 미국에선 성공하지 못했다. 다만 전문가 들은 그녀의 가창력을 높이 평가하여 이듬해 1971년 미국 Grammy Awards 부분 Best Contemporary Vocal Performance 후보자로 추천했다.

노래 내용은 “사랑 이란 힘차게 헤쳐나갈 일들을 잘 극복하게 해 줄 것이다라고 그렇듯 한 충고같지만 나의 편은 아무도 없네. 그리고 보이지 않은 사랑의 상처를 시간은 모든 것을 씻어준다고 누군가 나에게 말하지만 나에게는 아무런 의미도 없네. 왜냐구요? 난 내가 알고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떠나버린 당신을 나의 것으로 해보려고 노력 했었지요.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오랫동안 당신을 그리워 하는 일 만 남은 것 같군요. 오랫동안 말 입니다.”

그녀의 가창력이 돋보이는 이 노래는 자신의 콘서트 할때 자주 불러 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콘서트 투어 명칭을 ‘Long Long Time’ 으로 정해 미 전 지역 투어 공연을 하기도 했었다. 1970년대에 이 노래가 한국에 소개 된 후 한국에서는 인기가 상상을 초월 할 만큼 사랑을 받았다. FM 방송국의 희망 신청 곡 탑순위를 차지 했고 한 밤의 음악 편지 등 심야 프로에서 빠지지 않는 단골 메뉴였다. 이젠 세월이 지나 아득한 옛날의 그리운 노래가 되었지만 그때 우리가 사랑했던 그 순간은 아름다운 추억으로 영원히 남을 것 같다.


‘린다 론스타트’ 의 특이 한 사항은 그녀는 지금까지 결혼 한 적은 없다. 1970년대 후반 당시의 캘리포니아주 주지사인‘제리 브라운’(현 가주 지사임) 과 연인 관계를 가졌고 1980년 대 5년 동안 영화 ‘스타 워드’ 의 감독 ‘죠지 루카스’ 와 약혼 했었다. 1984년 오페라 ‘La Boheme’ 에 출연하여 자신의 가창력을 선보였다. 그녀의 힛트 송은 미국 빌보드 팝 차트에서 No.1 을 기록한 ‘ You’re No Good‘ 을 필두로 Blue Bayou’, ‘It’s So Easy‘, 그리고 Aaron NevIlle 과 함께 부른 ’ Don‘t Know Much’ 등이다. 그녀의 음악 영역은 팝 부터 칸츄리 송, 리듬 앤 블루스, 오페라, 라틴 뮤직, 그리고 브로드웨이 음악 등 다양 하다.

그녀는 2009년 마지막 라이브 콘서트를 했고 2011년 파킨슨병으로 은퇴 할 때 까지 30 개의 앨범을 발표했고 38개의 싱글 디스크를 레코딩했다. 총 음반 판매량은 1억 만장 이상으로 판매 될 정도로 팝 음악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대부분 탑 가수들은 다른 가수들과 함께 노래하거나 레코드 녹음하는 것을 꺼리는데 특이하게도 ‘린다 론스타트’는 그것을 즐겼다. 이름을 열거 하자면 ‘Betty Midler’, ‘Rosemary Clooney’, ‘Paul Simon’, ‘Jonny Cash’, ‘Aaron Neville’, ‘Dolly Parton’ 등 가수 중 가장 많이 다른 가수 들과 함께 노래한 가수로 기록되고있다.

<정태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