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안규태 칼럼] 건강 예금 계좌 (HSA)

2019-05-08 (수) 안규태 공인회계사
크게 작게
건강 보험을 구입을 하면서 HAS 라는 단어를 종종 듣게 됩니다.

건강 예금 계좌 (Health Savings Account 이하 HSA)는 일종의 저축 예금 계좌입니다. HSA 라는 저축 예금 구좌는 세금 공제 전 수입의 일부를 예금 해두었다가 각종 의료/병원 관련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HAS 에 예금을 할 때마다 과세수입이 줄어드는 동시에 의료/병원 관련 비용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아주 좋은 절세의 방법입니다.

물론 HSA 에 관한 자격 조건이 있습니다. HAS 를 사용하려면 먼저 본인 부담금이 높은 건강 보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공제 한도가 높은 건강 보험이란 일반적으로 개인은 1350불 이상 또는 가족은 2700불 이상의 본인 부담 공제 한도가 있는 건강보험이면 가능합니다. Covered CA 를 통해서 건강 보험을 구입하시는 납세자 분들은 건강 보험을 구입하실 때 “HAS eligible” 이라는 표시를 확인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건강 보험을 구입하시는 분들께서는 보험 에이전트에게 물어보시면 친절히 자격이 되는 건강보험을 가지고 계신지 알려주실 것입니다.


트럼프가 오바마케어를 폐지하면서 국민들에게 내민 카드가 건강 예금 구좌 입니다. 트럼프는 건강 예금 구좌에 적립이 되는 돈은 과세 수입에서 면제를 시켜야 하며 개인 은퇴 연금처럼 계속적으로 적립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건강 예금 구좌는 개인 은퇴 연금처럼 납세자의 개인 재산으로 취급되어야 하며 납세자가 사망할 경우에는 법정 상속인들에게 벌금이 없이 상속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종류의 건강 예금 구좌는 병원에 갈 일이 별로 없는 건강한 젊은 납세자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저축성 예금 구좌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건강 예금 구좌는 가족 구성원 모두의 의료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건강 예금 구좌는 종업원의 건강 보험료가 부담이 되는 고용주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용주는 종업들이 건강 예금 구좌와 함께 본인 부담금이 높은 건강보험을 구입합니다.

건강 예금 구좌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세금 공제 사항이 3가지나 됩니다. 먼저, 건강 예금 구좌에 입금이 되는 돈은 세금에서 면제가 됩니다. 그리고 건강 예금 구좌에서 생기는 수입은 세금이 연기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의료 비용으로 사용하는 돈은 과세 대상에서 면제가 됩니다. 이것은 직장에서 제공되는 혜택 중에 소비계정구좌 (Flexible Spending Account)과 비슷하지만 만기가 없으며 개인 은퇴 연금구좌와 별도로 추가적인 은퇴 연금 구좌처럼 운영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 예금 구좌에는 개인은 3450불까지, 가족은 최대 6900불까지 입금을 할 수 있습니다. 55세 이상인 납세자들은 1000불을 추가로 입금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직장을 통해서는 세금 공제 전 수입으로 건강예금 구좌를 만들 수 있고 개인이 별도로 만든다면 세금 공제가 되며 의료 비용으로는 언제든지 세금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은퇴 연금 구좌와 같이 매년 4월15일까지 전년도 건강 예금 구좌에 입금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들이 건강 예금 구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세금 공제 혜택은 작은 의료 비용은 현금으로 지급하고 매년 건강 예금 구좌에 적립하여 구좌 안에 있는 자금으로 장기 투자로 수입을 올린 후에 큰 의료 비용이 발생할 경우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개인 연금 구좌에서 은퇴 전에 현금을 인출을 하면 벌금을 내야 하듯이 건강 예금 구좌에서 의료 비용 이외의 목적으로 현금을 인출을 한다면 20% 벌금과 함께 세금을 내야 합니다. 이제 2019년부터는 그 동안 적지 않은 납세자들에게 생각지도 않은 벌금을 내게 만든 오바마 케어 벌금이 더 이상 강요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많은 보험들과 마찬 가지로 건강 보험은 예상치 못한 위기에서 개인 자산과 가족을 구할 수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문의: (510) 499-1224 (925)322-4507 www.kennyahncpa.com

<안규태 공인회계사>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