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인타운 개발 시동 걸렸다

2019-04-19 (금) 문태기 부국장·OC 취재부장
작게 크게
‘가든그로브 코리아타운’은 오렌지카운티 다른 지역에 비해서 건물이 낙후되었다는 평을 들어왔다. 한인타운에는 비교적 낡은 단층 건물들이 즐비하고 현대식 고층 건물을 찾아보기 힘들다. 주거지는 단층 아파트 또는 단독 주택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 같은 한인타운이 최근 몇 년 사이에 조금씩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고층 아파트와 콘도미디엄, 대형 샤핑몰 건립 프로젝트들이 하나, 둘씩 결실을 맺으면서 타운의 새 지도가 서서히 그려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프로젝트는 한인타운 한 복판에 10여년 동안 방치되어 시의 골칫거리였던 ‘철골 구조물’(가든그로브 블러버드와 브룩허스트 스트릿) 부지에 8층짜리 393유닛의 시니어 아파트와 상가 조성을 꼽을 수 있다. ‘가든그로브 시니어 빌리지’라고 명명된 이 주상복합 단지는 오는 2021년 완공될 예정으로 지난 2월 착공식을 가졌다. 이 단지에는 실내 피트니스, 다용도 도서관 룸, 2개의 커뮤니티 미팅 룸, 런드리 시설 등과 야외에는 주민들이 앉을 수 있는 코트 야드와 가든이 갖추어진다. 아래층은 1만2,938 스퀘어피트의 커머셜 공간이 자리 잡는다.


이 단지에서 한 블럭 가량 떨어진 맞은편에 ‘브룩허스트 트라이앵글’이라고 불리는 부지도 개발 중이다. 중국계 회사인 ‘캄 상’사는 이미 180유닛의 아파트를 완공했으며, 콘도미니엄도 지을 예정이다. 또 샤핑몰(6만5,000스퀘어피트)과 트레일이 포함된 27만1,979스퀘어피트의 오픈 스페이스를 만들 계획이다.

이 샤핑몰이 건립되면 한인타운 중심부와 연결되어 걸어 다니면서 샤핑을 할 수 있는 ‘친 비즈니스 환경’으로 탈바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물론 타운의 주상복합단지 아파트나 콘도에 입주해 있는 주민들도 차 없는 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 가든그로브와 스탠튼 시 경계로 교통량이 가장 많은 비치와 가든그로브 블러버드 사이에 대형 샤핑몰과 주택단지 건립 공사가 한창이다. 코리아타운 서쪽 끝에 위치해 있는 이 프로젝트는 구 김스 피아노(대표 김창달)가 있던 자리인 낡은 ‘빌리지 센터’ 샤핑몰을 철거하고 새로운 샤핑몰과 208유닛의 콘도 건립공사를 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21.87에이커의 부지 중에서 북쪽 4.1에이커는 가든그로브 시, 나머지 11.89에이커는 스탠튼 시에 속해있다. 우선적으로 북쪽 부지에 새로운 상가를 건립한 후 남쪽 부지에 콘도 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새로 건립되고 있는 이 샤핑 몰에는 ‘인&아웃’ 햄버거, 레이징 케인스, 팬다 익스프레스, 체이스 뱅크, 플래넷 피트니스, 그로서리 아웃렛 등을 입주시킬 예정이다. 이 외에 푸드 코트를 비롯해 더 많은 업소들을 유치할 계획이다.

완공되었거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이 같은 타운의 대형 프로젝트들은 이제 시작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가든그로브 시는 지난 2011년 이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 조닝에 묶여 고층으로 올릴 수 없었던 타운과 인근 단층 건물을 4-10층까지의 주상복합으로 건립할 수 있도록 허용했기 때문이다. 향후 고층 빌딩이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 분명하다.

이 조닝 변경에는 가든그로브 블러버드 선상의 브룩허스트 스트릿과 비치 블러버드 사이의 상당수 건물들이 포함되어 있다. 코리아타운에 자리잡고 있는 OC 한인회, 노인회 건물, 아리랑 마켓, AR 갤러리아, H-마트, OC건강정보센터 몰 등도 포함되어 있다. 건물 소유주들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고층으로 올릴 수 있다. 1, 2층에는 상가를 짓고 그 위에는 콘도나 아파트를 지어서 분양할 수 있다.

이 같은 대형 주상 복합 단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미래의 코리아타운은 현재의 모습이 아니라 단층보다는 고층 빌딩들이 즐비한 곳으로 변모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 한인타운 개발은 이미 시작됐다.

<문태기 부국장·OC 취재부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