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영국과 스코틀랜드 여왕간 권력쟁탈 궁정 암투극

2018-12-07 (금) 박흥진 편집위원
작게 크게

▶ ‘메리 스코틀랜드 여왕’(Mary Queen of Scots) ★★★½ (5개 만점)

▶ 사촌 라이벌 메리-엘리자베스, 배신·비극의 역사 차분하게, 로난과 로비 연기대결 볼 만

영국과 스코틀랜드 여왕간 권력쟁탈 궁정 암투극

영국 왕가의 혈통을 지닌 스코틀랜드 여왕 메리는 라이벌 엘리자베스 여왕에 의해 처형된다.

16세기 사촌지간인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의 명에 의해 목이 달아난 스코틀랜드 여왕 메리와 엘리자베스간의 권력쟁탈을 위한 경쟁의식과 갈등을 그린 궁정 음모극인데 과거 여러 번 영화화된 흥미진진한 내용을 재미있게 처리했다기 보다 마치 학위논문 쓰듯이 엄격하게 다뤄 보기가 편하지가 않다.

대사가 많은 영화로 주인공들의 인물과 성격묘사가 그다지 활발하지 못하며 두 사촌 여왕간의 라이벌 의식에서 발생해야 될 극적 긴장감이나 충격도 강렬하지 못하다(하나는 런던에 살고 다른 하나는 스코틀랜드에 살고 있는 거리감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화면도 상당히 어둡다. 그러나 두 여왕 역의 시어사 로난과 마고 로비의 출중한 연기와 권력쟁탈이 낳은 비극적 역사라는 점에서 볼만은 하다.

감독은 영국의 무대예술 감독인 여류 조지 로크인데 여성이어서 그런지 작품에 여성파워의 분위기가 가득하다. 두 여왕을 둘러싼 측근들로 남자들도 많이 나오지만 대부분 자기 권력을 유지하거나 보다 강력한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여왕을 비난하고 음모를 꾸미는 자들로 나온다.


영화는 10대인 프랑스 왕비 메리(로난)가 남편이 죽자 프랑스로부터 스코틀랜드로 귀국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메리는 어릴 때 프랑스에 보내져 가톨릭 신도가 되어 귀국 후 스코틀랜드의 여왕이 되었고 그의 사촌인 엘리자베스(로비)는 신교도 신자로 영국을 통치하고 있다.

메리는 엘리자베스와 서로 각기 스코틀랜드와 영국을 통치하며 두 국가제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그의 극보수적인 가톨릭신자들인 측근들은 메리의 이런 낙천적인 생각에 반대, 여왕에 대한 음모들을 꾸민다. 메리를 둘러싸고 정치적으로 권력을 쥐려는 의도가 다분한 남자들이 남편감으로 등장하는데 메리의 두 번째 남편은 핸섬하나 경박한 단리 경(잭 로우든).

한편 엘리자베스는 메리의 궁정 안에 자기 측근 더들리 경(조 알윈)을 심어 놓고 메리를 감시한다. 그러면서도 엘리자베스는 자기와 혈연으로 맺어진 메리에게 강한 감정을 느끼는데 이런 감정은 결국 절대 통치권 장악을 위해 희생된다.

두 여왕이 서로 라이벌 의식으로 대결하는 것과 함께 이들이 자기들 나름대로 권력을 쟁취하려고 배신하고 음모를 꾸미는 궁정 내 남자 측근들과의 갈등이 중요한 플롯을 구성한다. 그리고 영화 내내 따로 놀던 엘리자베스와 메리는 극적 클라이맥스를 위해 후반에 들어 만나나 이는 허구다. 결국 엘리자베스는 영국의 왕이 될 혈통을 지닌 메리를 처형한다.

메리는 스코틀랜드 왕 제임스 5세의 딸이고 엘리자베스는 헨리 8세와 그가 처형한 아내 앤 볼린의 딸. 메리는 참수를 당했지만 그 후 영국과 스코틀랜드는 메리의 아들 제임스 6세가 통치한다. 평생 독신이었던(처녀 여왕이라고 불린다) 엘리자베스는 29세 때 천연두를 앓아 얼굴에 난 상처를 감추려고 독성이 있는 표백제를 발라 피부가 몹시 상했고 머리도 빠졌다. 영화에서도 그의 이런 얼굴 모습이 뚜렷이 드러난다.

영화에서 볼만한 것은 로난과 로비의 연기다. 로난은 독립심이 강하고 자유혼을 지닌 여왕의 연기를 불꽃 튀듯이 보여주고 짙은 화장을 한 로비도 여왕의 위풍당당하면서도 한편으론 인간적인 모습을 다양하게 연기한다. 음악과 세트 그리고 의상도 좋다. R등급. Focus. 랜드마크(피코 & 웨스트우드).

<박흥진 편집위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