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대학 학자금의 종류와 혜택 1

2018-12-03 (월) 클라우디아 송 아피스파이낸셜 FAFSA 컨설턴트
작게 크게
대학 학자금의 종류와 혜택 1

클라우디아 송 아피스파이낸셜 FAFSA 컨설턴트

대학의 장학금은 크게 성적 우수 장학금(Merit-Based Aid)와 재정 보조 장학금(Need-Based Aid) 두 종류로 나뉜다. 성적 우수 장학금은 문자 그대로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장학금으로 대부분의 경우 별도의 신청 절차가 없다.

반면 재정보조 장학금은 지원 학생 가정의 재정상태를 고려하여 필요한 학자금을 지원해 주는 제도로써 별도의 장학금 신청서 인 FAFSA 제출이 필수이다.

재정보조 장학금은 학비를 포함한 숙식비, 책값, 개인용돈, 교통비 등 대학 생활에 필요한 총 비용을 고려한 학자금 지원 제도이다. 대부분 많은 학생들이 받는 장학금은 재정보조를 통해 받는 장학금이라고 보면 된다.


이는 단순히 지원학생 가정의 소득수준이 낮아야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가정의 기본생활을 위한 지출, 특수상황에 따른 불가피한 지출, 부양가족 수 등의 여러 요소들을 감안하여 장학금 지원여부 및 지급액을 결정한다.

대학에서 학생의 재정보조 학자금을 지원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뉘는데 재정보조에 필요한 Fund는 연방정부, 주정부, 대학교, 개인, 재단, 기관들로 부터 제공된다. 재정보조 학자금의 종류로는 그랜트(Grant), 융자금(Loan), 그리고 Work Study가 있다. 그랜트는 차후에 갚을 필요가 없이 무상 지원되는 것으로 일명 Gift-Aid 라고도 한다.

Loan은 졸업한 후 융자해준 기관에 원금과 이자를 일정한 기간에 되갚아야 한다. Work Study는 대학 학기 중 일자리를 얻어 학생 스스로 일하면서 돈을 벌어 재정을 보조하게 되며, 대부분 학교에서 일자리를 제공해 준다.

오늘은 Grant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 칼럼에는 융자금(Loan)과 Work Study 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랜트(Grant)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펠그랜트(Pell Grant):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연방정부가 무상으로 일정 금액의 학비를 보조해주는 제도로, 지원 액수는 신청자의 재정 형편에 따라 다르며, 최고 6,095달러를 지원 받을수 있다.

▶FSEOG(Federal Supplemental Education Opportunity Grant): 펠그랜트를 받는 학생 중 특별히 재정적으로 어려운 학생에게 대학에서 임의로 선정해 주는 것으로 4,000달러까지 받을 수 있다.


▶ACG(Academic Competitiveness Grant)는 펠그랜트를 받는 학생들 중에서 고등학교를 우수한 성적(GPA 3.0이상)로 졸업한 학생들에게 연방정부가 준다. 대학 신입생에게는 최고 750달러, 2학년 학생들에게는 최고 1300달러까지 지급한다.

▶State Grant: 거주하는 주(State)에서 저소득층 학생에게 무상으로 보조해 주는 그랜트이다. 캘리포니아주 에서는 Cal Grant라고 부른다. Cal Grant는 다시 상환할 필요가 없는 무상 지원금이다. Cal Grant에는 A, B, C 세 종류가 있는데, 이중 가장 많은 학생들의 대상이 되는 것이 A와 B이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에는 굉장히 큰 차이가 있다. Cal Grant A의 대상이 되면,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최고 일년에 1만2,630달러까지 지원이 가능한데 반하여 B에서는 최고 금액이 일년에 1,656달러가 된다. A와 B의 대상에서 가장 큰 차이는 학생의 GPA 즉, 성적과 관련이 있다. GPA가 3.0이 넘으면 A의 대상이며, GPA 2.4 이상을 유지해야 B의 대상이 된다.

▶Institutional Grant: 사립대학에서 저소득층 학생에게 무상으로 보조해 주는 그랜트이며 재정 형편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진다. 문의 (213)284-2616

<클라우디아 송 아피스파이낸셜 FAFSA 컨설턴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