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뉴욕증시, 트럼프 무역협상 낙관…다우 0.49% 상승 마감

2018-11-16 (금)
작게 크게
뉴욕증시, 트럼프 무역협상 낙관…다우 0.49% 상승 마감

[AP=연합뉴스]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반도체주 불안에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협상에 대해 낙관적 발언을 내놓은 데 힘입어 혼조세로 마감했다.

16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23.95포인트(0.49%) 상승한 25,413.2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6.07포인트(0.22%) 오른 2,736.27을 기록했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1.16포인트(0.15%) 하락한 7,247.87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이번 주 2.22% 하락했다. S&P 500 지수는 1.61%, 나스닥은 2.15% 하락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중국과 무역협상 관련 소식 및 영국 브렉시트 동향, 주요 기술 기업 실적과 주가 동향 등을 주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무역협상 낙관론을 다시 띄웠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무역협상 성사를 원한다면서 추가 관세가 필요 없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을 곤경에 처하게 하고 싶지 않다"면서 "합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중국이 최근 제출한 협상안에 대해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면서, 반드시 상호 호혜적인 무역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미 경제방송 CNBC는 백악관의 관계자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단지 현재 진행 중인 협상에 대한 낙관적인 의견을 피력한 것일 뿐이지, 협상 타결이 임박했다는 뜻은 아니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다소 엇갈린 진단이 나왔지만,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한 점에 집중하면서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이날 주요 지수는 장 초반 하락하다 트럼프 발언이 이후 상승 반전하거나 낙폭을 크게 줄였다.

장 초반에는 엔비디아 실적 부진에 따른 반도체주의 불안이 증시 전체를 짓눌렀다.

엔비디아는 전일 장 마감 이후 시장 예상보다 다소 부진한 3분기 매출, 기대보다 낮은 4분기 매출 전망을 내놨다. 게임과 가상화폐 관련 매출이 줄어든 데다, 재고가 증가한 점이 둔화 이유라고 설명했다.

엔비디아 주가는 이날 18.8% 폭락했다. 업황 부진 우려가 커지면서 AMD 등 다른 반도체 기업 주가도 동반 하락했다.

반도체주 중심의 상장지수펀드(ETF)인 '반에크 벡터 반도체 ETF(SMH)'는 이날 1.7% 하락했다.

페이스북이 3% 내리고 아마존이 1.6% 내리는 등 인터넷 기업 주가도 동반 부진했다.

이밖에 영국 브렉시트 불확실성 등도 증시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날 업종별로는 에너지가 1.1% 올랐고, 재료 분야도 0.95% 상승했다. 반면 기술주는 0.11% 내렸고, 커뮤니케이션도 0.39% 하락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부진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10월 산업생산이 전월 대비 0.1%(계절 조정치) 늘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 0.2% 증가에 못 미쳤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주요 인사들은 완화적인 발언을 내놨다.

리처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은 금리가 중립 수준에 가까워졌다면서, 추가 금리 인상 결정은 데이터에 더욱 의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도 12월 금리 인상이 올바른 것인지 확신할 수 없다면서 금리 결정을 위해서는 향후 나오는 지표들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추가 금리 인상을 당연시했던 것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발언이다.

반면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은 총재는 중립금리가 2.75%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성장이 지속한다는 가정하에 금리가 3.25%로 오르는 것을 편안하게 지켜볼 수 있다고 말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이날 주가 반등에도 기술주 등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웨더부시 증권의 조엘 쿨리나 연구원은 "기술주는 매우 취약한 상황이다"며 "다양한 최종 수요 시장에서 둔화 추세가 많은 기업이 눈에 띄는 부진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단기적으로는 기술주에 대해 반등 시 매도라는 전략으로 접근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12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65.4%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9.21% 하락한 18.14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