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뉴욕증시, 美 금리 동향 주시…다우 0.35% 하락 마감

2018-10-15 (월)
작게 크게
뉴욕증시, 美 금리 동향 주시…다우 0.35% 하락 마감

[AP=연합뉴스]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 국채금리 동향과 주요 기술기업 실적 등을 주시하는 가운데 하락 마감했다.

15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89.44포인트(0.35%) 하락한 25,250.5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6.34포인트(0.59%) 내린 2,750.7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66.15포인트(0.88%) 하락한 7,430.74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미 금리 동향과 주요 기업 실적, 언론인 실종사건을 둘러싼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갈등 등을 주시했다. 브렉시트 관련 논란도 다시 불거졌다.

미 금리의 상승세는 한층 둔화했다.

미 국채금리는 이날 이른 시간 미국과 사우디 긴장에 따른 유가 상승을 반영해 오름세를 탔지만, 상승폭이 제한됐다.

미국 9월 소매판매가 전월보다 0.1% 증가하는 데 그치는 등 미 경제지표가 부진했고, 유가도 상승 폭을 줄였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3.15% 부근에서 등락을 반복했다.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도 금리 움직임을 주목하면서 제한된 범위 내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지만, 장 후반 낙폭을 다소 키웠다.

아마존과 넷플릭스 등 주요 기술주 주가가 각각 1.5%와 1.9%가량 재차 하락하면서 증시에 부담을 줬다. 골드만삭스와 레이몬드 제임스 등이 다음날 실적 발표를 앞둔 넷플릭스의 주가 목표를 하향 조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무역전쟁 부담도 지속했다.

터키에서 실종된 언론인 문제를 두고 미국과 사우디의 대립 우려도 부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말 사우디 왕실의 개입이 밝혀지면 "매우, 매우 세차고 아주 강하디강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해 시장의 긴장을 키웠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은 긴장을 다소 완화하는 발언을 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즉시 사우디로 보내 해당 문제를 논의토록 하겠다면서 언론인 살해의 범인이 '불한당 살인자(Rogue Killers)'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사우디 왕실이 배후가 아닐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은 셈으로 해당 발언 이후 국제유가도 상승 폭을 다소 줄였다.

다만 CNN은 장후반 사우디 정부가 해당 기자를 심문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사망했다는 발표를 준비 중이라고 보도했다.

사우디와 서방의 갈등이 고조될 것이란 우려가 재차 제기됐다.

영국의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도 다시 커졌다. 영국과 EU가 당초 기대와 달리 이번 주 EU 정상회담에서 브렉시트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것이란 소식이 나왔다.

반면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는 이날 의회 연설에서 "아일랜드 국경을 둘러싼 새로운 여러 어려움 등에도 불구하고 브렉시트 협상이 곧 타결될 것이라는 희망은 여전히 살아있다"면서 "국경과 관련된 의견 불일치는 전반적인 협상을 어긋나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기업들의 실적 발표는 주가에 지지력을 제공할 수 있는 요인이지만, 시장 반응은 미지근하다.

이날 실적을 발표한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3분기 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급증했다고 밝혔다. 매출과 순익 모두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다.

BOA 주가는 실적 발표 이후 개장전 1% 이상 오름세를 나타내기도 했지만, 1.9% 하락해 마감했다.

이날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1.64% 내렸다. 커뮤니케이션도 0.43% 하락했다. 에너지는 0.82% 내렸다. 반면 필수소비재는 0.6% 올랐고, 산업주도 0.22% 올랐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미 상무부는 지난 9월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0.1% 늘었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는 0.7% 증가였다. 전년 대비로는 4.7% 상승했다.

미 소매판매는 일곱 달 연속 증가했지만, 지난 8월부터 증가 폭이 크게 떨어졌다. 지난 7월에 0.7% 증가했지만, 8월에는 0.1% 증가에 그쳤다.

8월 소매판매는 0.1% 증가가 수정되지 않았다.

자동차를 제외한 9월 소매판매는 0.1% 감소했다. 애널리스트들은 0.4%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전년 대비로는 5.7% 올랐다.

반면 뉴욕연방준비은행은 10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지수가 전월의 19.0에서 21.1로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상무부는 8월 기업재고가 전달대비 0.5%(계절 조정치) 늘어난 1조9천600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WSJ 조사치는 0.5% 증가에 부합했다. 지난 7월 기업재고는 0.7% 증가로 상향 조정됐다.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미 경제의 과열이 우려된다면서, 성장 속도를 늦춰야 할 시기라는 주장을 내놨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금리 인상 가능성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이 지속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로이트홀드 그룹의 짐 폴슨 수석 투자 전략가는 "채권 시장이 명백히 물가 상승 위험에 시달리고 있다"며 "투자자들은 할아버지 세대에나 나타났던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다수가 물가가 점진적으로 오를 것이라고 믿지만, 임금 및 물가 상승률이 완만하다고 해도 3.5%나 4%를 향해서 가면 채권 시장의 급격한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12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78.1%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0.05% 하락한 21.30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