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수백만년 침식으로 신비롭게 빚어낸 ‘신의 정원’

2018-09-14 (금)
작게 크게

▶ ● 자이언 캐년(Zion Canyon)

▶ 굽이굽이 흐르는 버진 강, 울긋불긋 단풍과 어우러져, 위대한 자연의 힘 절로 느껴

수백만년 침식으로 신비롭게 빚어낸 ‘신의 정원’

남성스러우면서도 신비한 경치로 유명한 자이언 캐년의 모습. 자동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보는 경치도 장엄하지만 계곡을 따라 산행과 캠핑을 겸하면 자이언 캐년의 진수를 맛볼 수있다.

미 서부 최대의 관광지로 손꼽히는 그랜드 캐년(Grand Canyon)과 함께 미국 3대 캐년으로 손꼽히는 또 다른 관광명소가 있으니, 바로 유타주 남부에 자리 잡고 있는 브라이스 캐년(Bryce Canyon)과 자이언 캐년(Zion Canyon)이다. 여성스럽게 화려하고 섬세한 브라이스 캐년과 남성스럽고 장엄한 경치를 자랑하는 자이언 캐년은 그랜드 캐년처럼 엄청난 규모는 아니지만, 오랜 세월에 걸친 침식작용에 의해 켜켜이 쌓여 있는 자연의 신비로움은 결코 덜하지 않다. 사실 자이언 캐년과 브라이스 캐년의 아름다운 색상의 바위와 계곡들이 자아내는 경관은 그랜드 캐년보다 더욱 아름답다는 평을 듣고 있다. 그리고 수천만 년에 걸친 자연의‘기념비’인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 등이 있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지난주 브라이스 캐년에 이어 캐년 시리즈 두 번째로 자이언 캐년을 가본다.

자이언 캐년은 미국 내 국립공원 중 가장 오래된 공원 중 하나로 라스베가스에서 약 160마일 떨어졌으며, 유타주의 서남쪽 끝에 위치한다. 남성스럽고 선이 굵은 경치로 유명한 자이언 캐년은 신비로우면서도 장엄한 경치를 자랑한다. 자이언 캐년의 ‘자이언’은 성경에 나오는 ‘시온’. 이는 ‘신의 정원’이라는 의미다. 신비롭고 거룩한 자이온 캐년의 분위기와 잘 맞는 이름이다.


유타주를 흐르는 버진 강(Virgin River)이 오랜 세월에 걸쳐 고원을 침식해 협곡을 만들어냈다고 하는데, 마치 신이 손으로 빚어낸 듯 절묘하게 아름답다.

자이언 캐년에서 눈에 띄는 것은 엄청난 크기의 화성암. 이들 화성암은 울긋불긋 단풍, 계곡 등과 어우러져 ‘궁전’같은 위엄 있는 장관을 형성한다. 또한 클리프 단층을 굽이굽이 흐르는 버진 강, 끝없이 이어진 사암과 석회암, 암벽 등이 수백만 년의 세월을 아랑곳없이 버티고 있는 위대한 자연의 힘을 느끼게 해 준다.

자이언 캐년 국립공원은 또한 사슴과 독수리 등 다양한 동물들의 보금자리이기도 하다.

▲자이언 캐년 구경하기

엄청난 크기의 자이언 라지(Zion Lodge), 그리고 바둑판처럼 생긴 크기의 바위산 체커보드 메사(Checkerboard Mesa), 브라이스 캐년으로 연결되는 곳에 위치한 콜랍 아치(Kolob Arch) 등은 자이언 캐년을 대표하는 명소이다.

또한 오랜 세월 침식작용을 통해 형성된 슬랏 캐년(Slot Canyon)은 무려 수백 피트의 높이를 자랑한다. 강의 굴곡이 가장 심한 곳에 위치한 산봉우리인 오르간(The Organ)은 해발 5,000여피트로 마치 파이프 오르간 같은 신비스러운 모양이다.

또한 거대한 원형극장을 연상시키는 템플 오브 시나와바(Temple of Sinawava),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는 엄청난 높이의 절벽과 계류가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게이트웨이 투더 내셔널 트레일(Gateway to the Narrows Trail)도 놓쳐서는 안 될 관광명소다.


이밖에 브리지 마운틴(Bridge Mountain)과 투 브라더스(Twin Brothers), 마운틴 오브 더 선(Mountain of The Sun), 위핑 락(Weeping Rock), 그레이트 화이트 트론(Great White Throne) 등도 유명하다.

▲주소: Zion National Park Springdale, Utah 84767

▲전화번호: (435)772-3256

▲자세한 내용: www.nps.gov/zion/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