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민등록 없어도 보험·병무·세금 등 문의신청 간편
‘미 시민권자가 한국에서 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어디에 연락을 해야 하나요’ ‘국적회복을 위한 절차 및 처리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재외동포재단이 전 세계 한인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있는 ‘재외동포 신문고’가 이같이 다양한 재외 한인들의 민원 문의 창구가 되고 있다.
재외동포재단은 지난 2016년부터 한인 전문 포털 사이트 ‘코리안넷’(www.korean.net)에 한국 정부와 소통의 창구로 ‘재외동포 신문고’를 개설해 병역, 국적, 보험, 교육, 세금 등의 민원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시민권자 장기체류자들이 국문이나 영문으로 병무, 국세, 국적회복, 건강보험, 영사 관련 업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민원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신문고에 접수된 민원은 정부, 지자체, 기관 등으로 원스톱으로 연결돼 일정 시간 후 온라인에서 답변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다. 신문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코리안넷에 회원 가입을 한 뒤 신청인의 정보를 입력한 다음, 신청 양식을 다운로드한 뒤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신문고 이용은 주민등록이 없는 경우나 한국내 본인 인증이 불가능한 경우 이용할 수 있으며, 영어와 한국어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재외동포재단 관계자는 “재외동포신문고는 주민등록이 설정되지 않은 외국 국적 동포들이 민원을 신청하는 창구를 넓혀주고, 한국 정부의 행정 서비스에 차별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며 적극 이용을 권고했다.
<
김철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