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멕시코 영웅 마르케스 미 블랙리스트 올라

2018-06-19 (화)
작게 크게
멕시코 영웅 마르케스 미 블랙리스트 올라

(모스크바=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모스크바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F조 독일-멕시코 경기에서 멕시코 라파엘 마르케스(왼쪽)가 독일 마르코 로이스의 태클에 넘어지고 있다.

오는 24일 러시아 월드컵 축구 예선 2차전에서 한국과 맞붙는 멕시코 팀의 스타 라파엘 마르케스(39)는 경기장에서 명성 못지않게 미 재무부의 불법 자금 블랙리스트 등재자로 명성을 얻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8일 전했다.

마르케스는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시작으로 이번 러시아 대회까지 5회 연속 월드컵에 출전하는 멕시코의 축구 영웅이다.

멕시코는 러시아월드컵 F조에 속해 24일 한국과 경기를 치르며 앞서 1차전에서 예상을 뒤엎고 지난 대회 챔피언 독일을 1대0으로 제압해 멕시코 전역을 열광으로 몰아넣었다.


그러나 마르케스는 불명예스럽게도 미 재무부의 마약카르텔 자금 세탁 연루 제재 대상(블랙리스트)에 올라있다. 모든 미국인이나 기업, 은행 등은 마르케스와 거래를 해서는 안된다.

마르케스는 따라서 연습장에서 팀 내 다른 동료들과 똑같은 브랜드의 음료를 마시거나 유니폼을 착용할 수 없다. 팀 스폰서의 로고를 부착할 수도 없다.

경기에서 아무리 탁월한 기량을 과시해도 미국의 맥주 업체 버드와이저가 주관하는 경기 최우수선수(man of the match)에도 선정될 수 없다.

미국과 조금이라도 연관이 있는 숙소에 머무를 수도 없으며, 경기에 대한 대가도 일절 받지 않는다. 보수 지급 과정에서 은행이 복잡한 상황에 연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월드컵을 주관하는 국제축구연맹(FIFA)은 따라서 매 참가국에 지급하는 대회 준비금 150만 달러(약 16억 원)도 미국 금융시스템과 연계되지 않은 은행들을 통해 유로화로 송금했다. 월드컵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는 미국 기업들은 마르케스와 최대한 거리를 두고 있다.

마르케스는 지난해 8월부터 라울 플로레스 에르난데스가 이끄는 마약조직의 자산을 일부 보유하고 그를 대행한 혐의로 미 재무부 블랙리스트에 올라있다.

마르케스는 아직 형사 기소된 적은 없으나 미국과 멕시코에 있는 그의 자산은 동결된 상태이다. 마르케스는 마약조직과의 연루를 강력히 부인하면서 변호사들을 통해 법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멕시코 축구연맹과 FIFA는 마르케스의 미묘한 상황을 파악하고 있으나 국가대표팀 선정과 러시아월드컵 참가를 허용했다. 그러면서도 가급적 미 재무부와 마찰을 피하려고 대회 기간 마르케스의 행보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