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트럼프 “美, 다시 존중받고 있다”…꼬리내린 北 염두에 둔듯

2018-05-25 (금)
작게 크게
트럼프 “美, 다시 존중받고 있다”…꼬리내린 北 염두에 둔듯

[아나폴리스(메릴랜드주)=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 오전 미 메릴랜드 주 아나폴리스에 위치한 해군 사관학교 졸업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12 북미정상회담 취소 하루 만인 25일 "그들은 우리를 다시 존중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정상회담 취소라는 초강수에 전례 없이 정중한 표현으로 회담 개최 희망 의사를 밝힌 북한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 메릴랜드 주 아나폴리스에 위치한 해군 사관학교 졸업식 연설에서 "우리나라(미국)는 우리가 원래 받아왔던 존경심을 되찾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렇다, 그들은 우리를 다시 존중하고 있다. 미국은 돌아왔다(America is back)"라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연설에서 '북한'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북한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미군의 막강한 힘을 자랑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는 미군의 위대한 재건을 시작했다"며 "전쟁을 막는 최선의 방법은 전쟁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하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그는 "이 아름답고 강력한 신형 무기들을 절대 사용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트럼프는 앞서 지난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앞으로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6월12일로 예정됐던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한 바 있다.

그는 서한에서 "북한의 분노와 적대감을 봤을 때 회담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며, 최근 북한의 적대적인 태도로 북미대화를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트럼프가 말한 '북한의 분노와 적대감'이란, 김계관 제1부상 및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미국에 대한 비판 발언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이 편지에서도 "북한은 자신들의 핵능력에 대해 말하지만, 우리의 핵능력은 매우 엄청나고 막강하다", "나는 그것들이 절대 사용되지 않기를 신에게 기도 드린다"며 군사옵션까지 암시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초강수에 북한은 사실상 꼬리를 내렸다. 북한은 25일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명의의 담화를 발표했다. 북한은 담화에서 미국을 비난하지 않았으며 정중한 표현으로 대화를 강조하며 회담 개최 의사를 피력했다.

<뉴시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