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가전 신 르네상스… 신바람 난 유통가

2018-04-19 (목) 이재유 기자
작게 크게

▶ 프리미엄 가전 대중화에, 이마트 올 매출 5배 성장

”이마트 전체 매출의 10% 가량을 차지하는 가전제품이 이처럼 높은 매출 증가세를 기록하는 것은 이례적입니다. 특히 미세먼지 관련 제품은 ‘신드롬’ 수준의 폭발적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 유통업계가 가전 신 르네상스에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일상화 된 미세먼지에 대형 스포츠 이벤트, 프리미엄 가전 대중화, 가전 교체 주기 등이 맞물리면서 올 들어 가전 부문 매출 신장세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배 가까이 늘었다.

전문가들은 “생활가전이 전체 가전 매출을 이끌며 가전 ‘신 르네상스’ 시대를 열고 있다”며 “이 같은 추세가 당분간 지속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마트에 의뢰해 집계한 결과 올 들어 1월부터 4월 12일까지 가전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1% 증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증가율(5.1%)보다 5배 이상 많다. 세부적으로 보면 지난해 4.3% 역신장했던 대형가전 부문은 성장률이 30.7%를 기록했다. 소형가전은 23.7%를 기록하며 지난해 3배를 훌쩍 넘겼다. 디지털가전도 9.7%에서 15%로 크게 증가했다.

TV는 3~4월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44.8% 늘어나며 폭발적인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업계에서는 6~7월 열리는 러시아 월드컵까지 이 같은 호황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 등을 제거하는 건조기는 매출 증가세가 더 뚜렷하다. 2016년까지만 해도 건조기·스타일러와 세탁기 매출 비중은 93대7이었지만, 올 들어서는 29대71로 바뀌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미세먼지와 폭염으로 공기청정기 기능이 달린 복합형 에어컨 매출이 워낙 많이 늘어났다”며 “상대적으로 올해는 줄어들 수 있다는 예상도 있었지만 3월 들어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지난해 매출 수준까지 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유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