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천해성 “단일팀, 우리 감독이 전권 갖고 北출전선수 선발”

2018-01-17 (수)
작게 크게

▶ “우려 최소화 노력”… “금강산 공동행사 南방문단 금강산 육로 이용”

▶ “고위급 대표단 논의시도 했지만 북측에서 추후 논의 입장 밝혀”

천해성 “단일팀, 우리 감독이 전권 갖고 北출전선수 선발”

(서울=연합뉴스) 천해성 통일부 차관(가운데)이 1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여를 위한 차관급 실무회담에서 채택한 11개항의 공동보도문을 발표하고 있다. 남북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한반도기를 앞세워 공동 입장하며, 여자아이스하키 종목에서 남북단일팀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또 남북은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개막 전 북측 금강산 지역에서 남북 합동 문화행사와 북측 마식령스키장에서 남북 스키선수들의 공동훈련을 진행하기로 했다.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한 남북 실무회담의 우리측 수석대표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17일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의 출전 선수 선발에 있어 남측 감독이 전권을 갖는다고 밝혔다.

천 차관은 이날 회담을 마치고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기본적으로 우리 감독이 전권을 갖고 출전 선수를 선발한다는 것을 여러 차례 확인했고 북측도 양해한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말했다.

천 차관은 "단일팀 구성에 우려가 있지만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엔트리에 얼마나 (북한 선수가) 포함될지는 확정해서 말씀드릴 수 없다. 우리가 생각하는 적정 규모가 있고, 북측이 기대하는 규모가 있다"면서 북한 선수단이 오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합동훈련을 진행하고 그 중에서 일부 북한 선수가 출전할 수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한반도기를 앞세운 공동입장을 놓고 논란이 있는 것에 대해선 "공동입장 등을 통해서 남북이 화해하고 단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두 가지 사안 모두 한반도 평화 그리고 남북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그런 측면도 같이 봐달라"고 강조했다.

천 차관은 아울러 공동입장 및 단일팀 구성에 "남북 간에 의견을 같이 했다는 것"이라며 "IOC(국제올림픽위원회)와 해당 경기연맹 등의 최종적인 합의와 승인이 있어야 확정되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금강산 공동문화행사 일행이 어떻게 방북하게 되느냐'는 질문에는 "금강산 육로로 당연히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남북은 이날 금강산에서 남북 합동 문화행사와 북측 마식령스키장에서 남북 스키선수들의 공동훈련을 진행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천 차관은 "우리 선발대가 23일 (먼저) 금강산 육로로 올라가 금강산 지역의 현지시설을 점검하고 마식령 스키장으로 이동해 시설을 점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선발대가) 원산 갈마비행장도 방문할 생각"이라며 "가능하다면 공동훈련 일행이 공항을 이용할 수도 있는 여지를 남겨두기 위해 우리가 의사를 표명하고 북측도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천 차관은 금강산 문화행사의 개최 시기에 대해 "전야제라기보다는 그것보다는 좀 앞서서 아마 개최하게 될 것"이라며 "1월 말, 또는 2월 초까지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행사는 당일 일정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마식령 스키장에서 공동훈련할 선수들에 대해 "우리 측 기준으로 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이 가서 공동훈련을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천 차관은 마식령 스키장에서의 공동훈련은 1박2일 일정으로 북측이 제안했다고 전했다.

천 차관은 금강산 남북 합동문화행사와 마식령스키장에서의 공동훈련을 누가 제안했느냐는 질문에는 "지난 고위급 회담에서 (우리가)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밖에 그는 공동보도문에 고위급대표단 관련 내용이 담기지 않은 것에 대해선 "저희가 논의를 시도했지만 북측에서 추후에 논의하자라는 입장을 보였다"고 말했다.

천 차관은 당초 북측이 파견하기로 했던 참관단에 대해선 "북측에서 현실적으로 참관단이 나가기 어렵겠다고 했다"며 "북측 입장을 고려해서 참관단은 없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 대표단의 체류비 부담과 관련해선 구체적인 논의가 없었다며 "제재라든가 5·24 조치와는 무관하게, 그런 부분에 논란이 없도록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