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는 영화

2017-12-11 (월) 데이지 민 교육 전략가, 발런틴스 인턴십아카데미
크게 작게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는 영화

데이지 민 교육 전략가, 발런틴스 인턴십아카데미

자녀 교육을 위해 책이나 인터넷 또는 신문을 보는 것은 유익한 일이다.

영화도 예외는 아니다. 드물지만 영화 중에 아시안 부모들이 보면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만한 영화들이 있는데, 현재 상영 중인 ‘레이디 버드’(Lady Bird)가 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 영화는 부모 또는 자녀와 함께 보면 더욱 더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 영화는 미국에서 드물게 나오는 성장 영화 중에 하나이다. 2002년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에 사는 12학년 여고생이 주인공이다. 아버지가 실직하고 간호사인 어머니가 가정을 이끌어가면서 10대 소녀인 딸 크리스틴(레이디 버드)과 갈등하고 티격태격하면서도 서로의 닮은 모습을 인정하며 가족간의 사랑을 확인해 가는 영화이다.


대학 지원부터 입학까지, 그리고 남자 친구를 사귀는 과정, 학교에서 정학 처분을 당하는 등 모든 해프닝들이 부모한테는 좋은 교육 자료가 될 수 있다.

영화속 주인공의 엄마 모습을 보면서 부모의 사랑이 때로는 십대 자녀에게는 잔소리나 무관심으로도 비춰질 수 있으며, 십대 자녀가 어른으로 성장해가기 위해서는 부모의 기다림과 서로의 충돌은 당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부모들과 상담을 하면서 자주 느끼는 것이 가끔 자녀의 과격한 행동이나 발언을 지나치게 걱정하고 염려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사실 대부분 청소년 자녀들은 늘 예민하고 스트레스가 많고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자녀의 돌발적인 행동을 너무 지나치게 걱정하기 보다는 가끔은 성장과정이려니 하고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부모들이 이해할 수 없는 자녀의 과격한 행동이나 엉뚱한 행동들이 어찌보면 십대 청소년들에게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이고 이것은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심각한 경우에는 치료를 받고 전문인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그 기준은 극히 개인적인 것이므로 부모가 자녀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얻고 스스로의 기준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이 한 편의 영화가 조금이나마 부모와 자녀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 영화를 통해 현재 미국 고등학교에서의 십대 문화 그리고 그들의 일반적인 생각과 심리를 알 수 있다. 십대 자녀들이 학교에서 하는 대화나 생활하는 모습을 대충 짐작할 수 있으며 한국 부모들에게 부담스럽게 여겨지는 자녀 성교육에 대한 중요성도 느끼게 해 주는 영화이다.


공부로 지친 자녀들과 함께 영화 한 편을 보고 자연스럽게 자녀의 의견을 들어보고 따뜻한 대화를 나누어 보면 어떨까?

좋은 영화나 뮤지컬, 음악회 등은 자녀들이나 부모에게 훌륭한 배움의 도구이며 자녀와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시간을 내서 따로 여행을 가지 못하더라도 영화 또는 일상에서 작은 이벤트를 이용해 기쁨을 나누고 자녀와의 대화를 자주 시도해 보자.

상담 문의 daisymincounselor@gmail.com

<데이지 민 교육 전략가, 발런틴스 인턴십아카데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