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글 교육 앞장설 차세대 교사 육성

2017-08-11 (금)
작게 크게

▶ 재미한국학교협의회 학술대회 개막

한글 교육 앞장설 차세대 교사 육성

한인 2세 한글 교육에 앞장설 차세대 한국학교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학술대회가 지난 10일 개막했다.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가 35회째 개최하는 이 학술대회는 사전 행사로 지난 9일 애틀랜타 다운타운 매리엇 마르퀴스 호텔에서 진행된 ‘차세대 교사 육성을 위한 웍샵’을 실시했다. 애틀랜타 한국학교(교장 송미령)가 주최하고 재외동포재단, 애틀랜타 총영사관, NAKS 등이 후원한 이날 웍샵에는 한국학교 차세대 교사 11명이 참가했으며, 송미령 교장은 “앞으로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의 주체가 될 차세대 교사들이 2세 교육 및 양성에 준비가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1세대 교사들의 의무라는 생각에 행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애틀랜타 한국학교는 앞으로도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제대로 접하지 못한 한인 1.5세, 2세 교사들 교육을 위한 워크샵 및 세미나 행사를 지속적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문화유산재단(Korean Heritage Foundation) 주현영 사무총장과 원동희 여주 시장이 강사로 나서 각각 ‘문화 정체성과 한인 문화’, ‘세종대왕과 한글의 세계화’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주 사무총장은 워크샵에서 “미국 사회에서 한인 아이들은 정체성 혼란 및 문화적 갈등을 많이 겪으며 자라나고 있다”며 “이 아이들이 정체성의 혼란을 겪지 않도록 돕기 위해서는 교육하는 선생님부터 한국계 미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웍샵은 강의 이외에도 조를 나눠 공통점 찾기, 내가 좋아하는 한국 문화 교류하기 등 여러 가지 활동들로 구성됐다.

한편 NAKS는 이날 본격적인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 앞서 한국학교 교사 집중연수를 시작했다. 권성미 보스턴 대학교 교수, 진정란 사이버 한국외대 교수 등이 특별강사로 초청돼 읽기 교수법, 한국어 발음, 작문 교수법 등에 대해 강의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