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트&에세이 콘테스트…미주 초중고생 대상 내달 20일까지 접수
도산 안창호 선생은 미주지역과 중국, 한국 등에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 항일운동을 펼치다가 1938년 3월10일 고문과 옥살이의 후유증으로 61세를 일기로 경성제국대학 부속병원에서 별세했다. 리버사이드에서 오렌지를 따는 도산 안창호.
청소년 비영리 봉사단체 발런틴스(Volunteens)가 전 미주지역의 초중고생들을 대상으로 제2회 ‘아트&에세이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이번 콘테스트의 주제는 일제강점기 미주 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한 독립운동을 펼쳤던 독립운동가 겸 애국계몽운동가이자 교육자, 정치가인 도산 안창호의 정신과 이야기이다.
이번 콘테스트에 응모하기 위해서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자서전이나 관련 자료를 읽고 그의 이야기를 생동감있고 흥미있게 그림으로 그려서 제출하거나 또는 도산의 인생에서 얻은 교훈이나 감동을 500자 내외 영어 에세이로 써서 제출하면 된다. 초중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도산 안창호 이야기 내용과 주제가 잘 표현되어야 하고 창의성이 돋보여야 한다.
미술 작품의 경우 싸이즈는 11”x14”이상이며, 수채 물감과 오일페인트만 사용이 가능하다.
발런틴스의 민 정 설립자는 “도산 안창호 선생이 1938년 3월10일에 돌아가셨고 오는 3월1일이 3.1절 98주년인 것을 기념해 3월에 컨테스트를 개최하게 됐다”며 “미주지역에서 태어나고 자란 한인 2세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도산의 투철한 독립정신과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배우고 한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림과 에세이는 전문가의 리뷰를 거쳐 평가 작업에 들어가며, 평가후 코멘트와 함께 학생 이메일로 전달된다. 일단 보낸 그림과 에세이는 수정이 안되며 수상결과는 개별적으로 학생에게 통보된다. 입상작은 오는 3월27일 발표된다.
Dosan Biography - www.dosan.org
▲대상: 초중고생
▲미술작품 및 에세이 제출: volunteenscontest@gmail.com
▲주제: 도산 안창호의 정신과 이야기
▲응모방식: 미술 작품은 스캔 후 이메일, 에세이와 작품에 학생이름, 학년 꼭 기입, 에세이는 500자 내외 영어로 제출
▲상금: 초중고등부 각각 3작품씩 선정(소정의 상금과 상장 수여)
▲참가비: 30달러(환불 불가) 수취인(payable to ‘volunteens’, memo란에 반드시 학생이름 기재) 참가비 우편 발송과 동시에 학생이름, 학교, 학년, 학부모 연락처, 주소를 volunteenscontest@gmail.com으로 이메일 해야만 등록 처리된다)
▲참가비 우송 주소: Attention to Volunteens, 269 S. Western Ave.#284, LA, CA.90004
▲참가비 마감일 : 3월20일
▲발표: 3월 27일 이메일 개별 통보 및 지면발표
▲관련 문의: 이메일 volunteenscontest@gmail.com 문자 (949) 607-8822
■청소년 봉사단체 발런틴스(Volunteens)는…
지난 2013년 설립 당시 고등학교 학생들로 구성되었지만 지금은 중,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생들까지도 참여하는 단체로 성장했다.
설립 취지는 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 학생이라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어떠한 재능이라도 소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기 위함이며 학생 누구나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각기 다양한 분야에서의 재능을 사회와 지역 발전 또는 소외된 어린 학생들을 위해 봉사하고자 만들어 졌다. 각기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서 관심있는 학생들과 그룹을 만들어 다양한 프로젝트와 아이디어로 지역 사회에 봉사활동을 해오면서 커뮤니티에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 왔다.
현재 LA, 오렌지카운티, 미국 동부 등지에서 많은 고등학생, 대학생들이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봉사활동 내용으로는 개개인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 분야(미술, 스포츠, 음악, 컴퓨터, 사진, 저널리즘 등)를 살려 고아원 봉사, 시니어 센터 방문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
박흥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