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리핑 매물 구입 때 주의사항
▶ 바닥재 공사 모서리 처리 꼼꼼하게 체크, 리모델링한 주방 캐비닛 열어서 확인을
부동산 전문 채널 HGTV의 인기 프로그램 중 플리핑을 다룬 프로그램이 특히 인기다. ‘플립 오어 플랍’(Flip of Flop‘),프라퍼티 브라더스’(Property Brothers) 등으로 모두 플리핑의 인기를 반영한 프로그램들이다. 플리핑은 상태가 열악하지만 가격은 저렴한 매물을 구입해 수리를 거친 뒤 높은 가격에 되파는 일종의 주택 투자 행위다. 플리핑은 주택 시장 침체 뒤 차압 매물이 대량으로 쏟아져 나오면서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다. 플리핑은 투자자 입장에서 볼 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지만 구입자에게는 주의 대상 매물이다. 악덕 투자자나 초보 투자자 등에 의한 플리핑 매물은 겉보기에는 그럴싸해도 공사 자재의 질이 떨어지는 등 실속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인터넷 금융 정보 사이트 ‘뱅크레이트 닷컴’이 플리핑 매물 구입시 주의해야 할 점을 소개했다.
■ 바닥재 공사
플리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공사가 바로 바닥재 공사다. 시공은 간단하면서도 공사 뒤 집안 분위기를 바꾸는데 안성맞춤인 공사다. 트렌드에 뒤쳐진 카펫을 새 것으로 교체하거나 요즘 대세 바닥재인 나무 마루를 설치하는 공사가 주를 이룬다.
대부분의 플리핑 매물에 실시되어있을 바닥재 공사만 살펴보면 나머지 리모델링 공사가 어떻게 실시되어 있는지 가늠할 수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바닥재 공사가 엉망이라면 다른공사 역시 잘 되었을 것으로 기대하기 힘들다.
바닥재 공사의 질을 확인하려면 벽이나 문틀과 만나는 모서리 부분부터 살펴봐야 한다. 벽과 바닥이 만나는모서리 부분은 베이스 몰딩이라는 마감재로 처리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새 바닥재를 설치할 때 베이스 몰딩을 어떤 방식으로 처리했는지에 따라공사의 수준이 결정된다. 특히 나무마루바닥을 설치할 때 기존의 베이스몰딩을 제거하고 나무 마루 바닥재를 먼저 설치한 뒤 그 위에 새 베이스 몰딩으로 처리했다면 높은 수준의 공사가 실시됐다고 볼 수 있다.
■ 주방 공사
두 번째로 살펴봐야 할 곳은 주방이다. 주방이 집을 판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주방 리모델링 정도는 매물의 핵심 요소로 취급된다. 그래서 플리핑 투자자들이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어떤 형태로든 주방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하는 이유다.
겉보기에만 화려하고 트렌디한 주방 공사가 요주의 대상이다. 반드시 주방 캐비닛 서랍과 문을 열어보고 부드럽게 열리는 지 등을 확인해야한다. 가장 먼저 열어볼 문은 싱크대 아래 부분이다.
이곳은 수납공간이라기보다 각종 수도관, 음식물 분쇄기, 식기 세척기에 연결되는 전기선이 얽혀 있는 일종의 ‘지하실’과 같은 공간이다. 주방의 다른 공간은 모두 리모델링을 실시하고 주방의 기능을 담당하는 싱크대 아랫부문 공사를 소홀히 했다면 공사의 수준이 가늠된다.
주방의 동선도 자세히 살펴봐야 할부분이다. 주방 트렌드를 반영하겠다는 목적으로 기존의 주방 설비를 모두 새 것으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동선이 고려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겉보기엔 화려하지만 구조가 뭔가 어색하다는 느낌을 받는 주방이 있을 수 있다.
■ 전기 배선
전기 배선과 관련된 공사는 안전문제와 직결된 공사이기 때문에 플리핑 매물 구입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플리핑을 위한 리모델링 공사가 대부분 외관을 보기 좋게 하기 위해 실시되는 공사지만 기존의 전기 배선공사가 교체되는 경우도 흔하다. 예를 들어 천정 조명 시설을 새로 설치하면서 전기 배선이 추가되기도 하는데 공사 규정에 맞지 않게 실시될 경우 주택 구입 뒤 안전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공사 전문가에 따르면 한 플리핑매물에서 주방 조명 시설의 전기선과거라지 오프너와 한 회로에 연결된사실이 발견된 적이 있다. 고압이 필요한 거라지 오프너가 작동할 때마다회로 차단기가 작동해 주방의 조명까지 꺼지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 플리핑 매물을 구입할 때 전기 배선 관련 인스펙션을 철저히 한 뒤 안전 문제를 고려해 구입을 결정해야 한다.
■ 잘 맞지 않는 문(창)
파손 자국이 있거나 오래돼 지저분해진 문도 플리핑을 위한 교체 대상이다. 방문이나 창문 교체 공사가 올바르게 실시됐는지를 확인하려면 일일이 열어보고 잠금 장치를 작동해 봐야 한다. 공사비를 줄이고 공사기간을 단축하려는 경우 방문 교체공사가 허술하게 실시되기 쉽다. 문이 부드럽게 개폐되지 않고 잠금 장치가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 수평이 잘 안 맞게 되면 문이 저절로 닫히거나 열려 사용에 불편하다. 공사 전문가들에 따르면 공사비 절약 목적으로 문틀은 기존의 것으로 사용하고 방문만 새로 교체할때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창문 공사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플리핑 매물을 보러 가서 각 방문을 반드시 작동해보고 수평 측정기 등의 도구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금속 재질 시설
집안 여러 곳에 금속 재질의 시설이 사용된다. 집안에 들어설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출입문 손잡이에서부터 각 방문 손잡이, 주방과 욕실의 수도 시설, 샤워 시설, 천정의 샹들리에 등이 모두 금속성 재질로 만들어진 시설들이다.
일부 새것으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각기 다른 색상의 시설이 사용된 매물은 바이어의 눈을 거슬리게 한다.
플리핑 투자자들이 공사비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각종 철물 장비를 저렴한 가격에 대량으로 구입했다가 리모델링 공사에 사용할 때 이같은 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고급 철물 장비라도 설치가 올바르게 실시되지 않으면 싸구려 자재처럼 보이기 쉽다.
■ 냉난방 시설
냉난방 시설은 주택의 심장이나 다름없다. 냉난방 시설이 잘 작동해야 쾌적한 실내 생활도 가능하다. 그런데 실내 리모델링 공사를 거치면서 주택의 심장인 냉난방 시설에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공사 규모가 크고 기간이 길 수록 고장 확률도 높다.
실내 벽과 관련 공사를 하면서 발생하는 나무 가루나 공기 중 먼지가 냉난방 시설 고장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난방기’(Furnace)의 송풍기 날개를 손가락으로 문질러서 먼지가 많이 쌓인 것으로 확인되면 전문 업체를 통해 냉난방 시설에 대한 청소가 필요하다.
에어컨 시설 역시 마찬가지다. 난방기에 먼지가 쌓일 정도면 에어컨 시설 역시 먼지로 인한 피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청소를 실시해야 한다.
<
준 최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