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입시생과 학부모를 위한 기고(4) SAT II Subject Test

2016-07-07 (목) 배상희 Sage Test Prep 대표
크게 작게
아이비대학이나 준 아이비대학 그리고 사립대학의 장학금을 목표로 한 대학 입시생에게는 SAT I 만큼이나 SAT II 시험 준비도 필요하다. 오늘은 SAT II 즉 과목시험을 질의응답 형식으로 소개한다.

1. SAT II 는 어떤 시험인가?
SAT II는 칼리지 보드에서 주관하며, 1시간 안에 특정과목 (subject)의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다. 이 시험은 5가지 과목(영어, 사회 과학, 수학, 과학, 외국어)에서 세부적으로 종류가 20가지나 된다. 그중 12개가 제2외국어 시험이다.

시험이 출제되는 달에 따라 오픈되는 과목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학생들은 이 부분을 확인하고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문제 유형은 모두 객관식이고 주로 학교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해서 문제가 만들어진다. 일 년에 1월, 5월, 6월, 10월, 11월, 12월 등 총 6회 실행되며, 점수는 200~800점이다.


2. 몇 학년부터 시험을 준비해야 하며 몇 과목까지 보는 것이 좋은가?
이전에는 많은 학생들이 10학년 때부터 시험을 치기 시작했었는데 요사이는 시간이 더 당겨져서 9학년부터 시험을 준비해서 보기 시작한다. 많은 최상위권 학교에선 주로 두 과목을 요구하고, 몇몇 아이비리그학교에선 세 과목을 요구한다.

그러나 최상위 탑 5%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의 평균 SAT II시험 과목 수는 3~4개이다. 즉, 학교에서 요구하는 과목 수는 최하의 수이며, 목표를 높이 세운 학생들은 지정한 수보다 많은 3개에서 4개 정도 준비, 제출해도 된다.

3.하루에 몇 개의 시험을 볼 수 있으며 시험은 어떻게 취소시켜야 하나?
하루에 볼 수 있는 시험은 최대한 3개까지다. 하지만, 하루에 3개를 보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응시자가 시험을 못 봤을 경우에 시험을 취소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엔 못 본 시험만 선별적으로 취소할 수 없고 같은 날 본 시험 모두를 취소해야 한다.

시험을 취소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개로 나눠지는데, 시험장에서 시험 감독관에게 캔슬레이션 폼을 받아서 그 자리에서 취소할 수 있는 방법과, 집으로 돌아온 경우엔, 시험날짜 이후의 첫 수요일 밤 12시 이전에 도착할 수 있게 우편이나 팩스로 취소하는 방법이 있다. 이메일이나 전화로는 취소할 수 없다.

4.SAT II 시험은 언제 준비를 할까? AP를 들은 후가 유리한가?
답은 그렇다. 9학년 때 일반 생물학 과목을 들은 후 SAT II 생물학에서 750 이상을 받는 것이 AP 생물학을 들은 후, SAT II 생물학에서 고득점을 받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5.만약에 우리 아이가 수학을 잘 하는 학생이라면 Math level 1 과 Math level 2 시험 둘 다 보는 것이 좋을까?

물론 둘 다 칠 수는 있지만 별 의미는 없는 것 같다. Math level 2시험이 Math level 1의 내용까지 다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Math level 2를 보는 것만으로 충분히 학생의 수학능력을 증명할 수 있다. Math level 2 는 10학년이나 11학년 때 Pre-calculus를 들을 때 시험을 준비해서 보면 좋다.

6. 비교적 점수 받기 쉬운 과목이 있는가?
칼리지 보드 2015년도 통계 자료를 보면 응시자의 평균점수가 U.S. History는 645점, World History는 618점, Math level 1은 619점, Math level 2는 690점, Biology는 Ecological-625, Molecular -652점이다 , Chemistry는 666점, Physics 667점이다. 모든 시험 중에 학생들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 과목은 제 2외국어인데 중국어 평균점수는 759점이고 한국어 평균점수는 768점으로 모든 과목에서 최고이다. <계속>

<배상희 Sage Test Prep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