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학교 선생님들과 만드는 좋은 관계

2016-06-06 (월) 필립 김, 대입상담
크게 작게
당신의 자녀는 몇 분 늦게 수업에 들어 가는 아이들, 문자를 주고 받기 위해 교실의 뒷쪽에 앉는 아이들, 선생님들을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그러한 아이들을 알고 있습니까? 본문은 당신의 자녀가 그러한 아이들 처럼 되지 않도록 설득하기 위한 목적과, 선생님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도록 권장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선생님들과의 좋은 관계를 갖는 것이 다양한 면에서 학업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자녀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당신의 자녀는 학업에 관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일을 더욱 편안하게 느낄 수가 있고, 선생님들은 당신의 자녀를 적극적으로 도울 수가 있습니다. 선생님들은 당신의 자녀를 위하여 대학입학 또는 취업지원을 위하여 기꺼이 추천을 해줄 수도 있고, 특히 개인적인 관계가 있을수록 추천서의 내용은 더욱 강력해 질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가능한 한 성적을 공정하고 정확하게 채점할 수 있도록 루브릭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만일 자녀가 약간 점수가 부족하다면 선생님이 자녀가 특별히 열심히 하거나 해당 과목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만큼 성적을 올려 줄 수도 있습니다. 선생님과의 긍정적인 관계는 안전한 학습환경을 구성할 수 있고, 자녀는 적극적인 토론 참여 및 질문 등 보다 많은 학업적인 위험을 감수하면서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뒤에서 숨어 있기보다는 자녀가 훨씬 더 재미를 느낄 수 있고, 더 많은 것을 배울 수가 있습니다.


선생님들은 기회의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선생님들이 누가 어느 상을 받을지, 자원 봉사자 직책을 맡을지, 그리고 리더십 역할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선생님들과 함께 하는 것은 자녀가 학교에서 긍정적인 롤모델 및 동맹자를 얻는 일과 같으며, 학업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선생님들과 어떻게 강력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까요?“자녀가 선생님들에게 보이는 기본적인 존중과 매너는 아주 오래 갈 수 있습니다.” 시간에 맞추어 수업에 참여 합니다. 인사를 하고 안부를 묻습니다. 왜냐하면, 선생님들도 감정을 가진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노트필기를 하기 위하여 컴퓨터나 종이, 그리고 연필을 꺼냅니다.

자녀가 관심을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업시간에 효과적인 질문들을 하고 대화에도 참여해야 합니다. 선생님들은 자녀가 발언을 하는 것을 원합니다. 왜냐하면 가르치는 내용에 대하여 관심을 갖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수업 밖에서도 선생님들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복도에서도 인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 또는 논문 등 큰 과제가 다가 오면서 내용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도록 예약을 미리 합니다.

자녀가 얼마나 열심히, 진지하게 노력하는지 보여줘야 합니다. 수업시간에 노트필기를 해야 합니다. 숙제 등 과제를 해야 합니다. 추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기본적으로 자녀가 선생님들과의 좋은 관계를 형성하여 얻을 수 있는 혜택들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들도 얻는 혜택들이 있습니다. 특히 자녀와 같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갖는 보람이나 자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문의 (617)714-5262
philip@signeteducation.com

<필립 김, 대입상담>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