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어떤 부동산 에이전트를 선택을 할까?

2016-01-07 (목) 폴 유 리맥스 부동산 사우스베이
크게 작게
바이어나 셀러 입장에서어떤 식으로 부동산 에이전트를 선택해야 셀러의 입장에선 빨리 제값을 받고 문제없이 팔아주며, 바이어 입장에서는 꿈에 그리던 보금자리를 제대로 찾아 줄 수 있을까?인터넷으로 클릭 만 하면수많은 에이전트의 인포메이션이 금세 컴퓨터 화면에 뜨는 세상에 살지만 과연 나를 위해서 최선을 다할 수있는 부동산 에이전트를 선택하는 것은 의외로 쉽지가않다. 그리고 의외로 신중하지 않게 부동산 에이전트 선택을 해서 후회를 하는 고객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가끔 자신을 밝히지 않고 현재 같이 일하고 있는부동산 에이전트와의 문제를 전화로 상담을 원하시는고객들도 있지만 보통은 변호사와 상의를 할일이라고조언을 해 드린다. 부동산 에이전트와 고객과의 관계는서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장기간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야하는 이유 때문에 선택할 때 더 신중해야하는것이다.

우선 에이전트와의 면담할때 많은 질문을 하기를 권한다. 현제 매물 리스팅은몇 채가 있는지, 그 지역에서 올해의 거래 실적은 어떤지, 고객과의 소통은 자주하는지, 부동산을 한경험이 몇년이 있는지 등을 먼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최근에 부동산 매매 경험이 있는 지인들로부터 추천을 받는 것도잊지 말자.

셀러 입장에서 부동산 에이전트를 선택할때 최소한2-3명의 지역 전문 에이전트를 인터뷰를 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때에 에이전트 들이제시하는 주택가격이 거의비슷한 것이 정상이다.모두같은 인포메이션에 의해 주택 가격을 산출하기 때문인데, 가끔 다른 에이전트보다훨씬 높은 가격을 제시를하는 에이전트가 있다. 이런에이전트는 피하는 것이 좋다. 부동산가격을 부풀려서시장에 내놓는 것은 가장치명적인 실수 중에 하나다.


바이어들이 금방 높은 가격을 알 것이며 바이어입장에서 보면 상대 하기가 어려운 셀러로 인식이 되서 집을보기를 꺼릴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유형의 에이전트들은 무조건 리스팅 계약을 먼저 성사시키고 그다음에 가격을 낮추는 방법을 사용한다. 파트타임으로 하는 에이전트도 고객들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물론 필자도 파트타임을약 6개월을 한 후에 풀타임에이전트로 일을 시작을 했는데 주된 이유는 항시 부동산 일에 묻혀서 지내는 풀타임에이전트 처럼 헌신적으로 고객들을 위해서 뛸 수가 없었기 때문이고, 또 부동산에 대한 전문성과 기동성도 상대적으로 모자랐기때문이다. 특히 요즘처럼 역동적인 부동산 시장에서는부동산에만 헌신적으로 일주일 내내 시간을 할애 할수 있는 풀타임 에이전트를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까운친척이나 지인이어도 내가원하는 지역의 풀타임 부동산에이전트로 일하기 전에는 그 지역의 전문 에이전트를 택하는 것이 맞는 선택이다.

그 지역 전문가라면 시장에 앞으로 나올 물건에 대한 정보도 더 많이 갖고 있을 수 있고 또 그 지역을 원하는 바이어들의 인포메이션도 미리 챙겨서 알고 있을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부동산 거래를 성사 시킬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 부동산커미션을 너무 낮게 제시하는 에이전트도 조심을 해야한다.

보통 부동산 커미션은5-7% 인데 셀러와 바이어의회사로 반씩 갈리고 또 에이전트는 여기서 회사와 다시나누게 된다. 여기서 평균보다 낮게 커미션을 책정하게되면 바이어 회사로 가는 커미션도 같이 낮아지게 되는데 실력 있는 바이어의 에이전트들은 이런 매물을 보여주기를 꺼려하기 때문에 매매기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 보통 거래 실적이 없거나경력이 짧은 에이전트 들이하는 방법이다.

과연 셀러한테 이득인지는 의문이다. 마지막으로 에이전트가 내가 원하는 가격대의 매물을 주로 취급을하는가도 중요하다. 수 백만달러대의 고급주택을 주로거래하는 에이전트가 내가원하는 30만달러대의 주택을 성실하게 찾아주지는 않을 것이다.

(310)802-2417

<폴 유 리맥스 부동산 사우스베이>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