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한인타운에서 북서쪽으로 약 25마일정도 가면노스리지라는 동네가 있다.
이곳은 샌 페르난도 밸리 지역 중 하나로 학군이 좋고비교적 LA와 가까워 오래전 부터 한인들이 많이 살고 있다. 이 노스리지 지역의 북쪽에 있는 포터랜치는20여년전 부터 새집이 들어서고 대형 쇼핑센터, 새 학교등이 들어오면서 고급동네로 자리매김을 한 지역으로 많은 한인들이 이주해온동네였다.
그런데 10월말에 남가주개스 컴퍼니 소유의 앨리소캐년 개스 보관 시설에서 개스 누출이 발생하면서 매스미디어로부터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많은 거주자들이 개스 누출로 두통, 어지럼증,코피 등의 고통을호소하고 있고 직접 개스 누출에 영향을 받고 있는 수백명은 이미 다른지역으로 대피했다. 장기간 다량 누출이 불가피해서더 많은 거주자들의 엑소더스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무성의와 초기 늑장 대응으로 많은 거주자들이 개스회사를 대상으로 소송에 들어갔고 LA시당국과 주 정부도 개스 회사에 개스 유출을 안전하게 빨리 해결하라고 압력을 넣고 있다. 하지만 개스 유출의 해결은 기술적으로 내년 5월이 되어야막을 수 있다고 해 이래저래다량 개스 누출로 인한 고통은 장기화 될 것 같다.
이번 누출 사고로 인해 부동산 업계에서는 부동산 가치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을주는 시설에 대한 주의가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꼭필요한 시설이지만 해당 주택가에 너무 가까이 있어서주택의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시설을 이젠 셀러가 바이어에게 어느 정도디스클로저를 해야 한다는점이다. 가령 주택가 가까이에 프리웨이나 공항 등이 있어서 소음이 심하다면 이를디스클로저에 언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시설에 해당되는 예를 든다면, 쓰레기 매립장 및 처리시설, 다량 배출 가스로 공기 오염을 일으키는 화학 공장, 발전소, 고압선, 교도소,군부대, 홈리스셸터, 유정, 가스 저장 시설, 공항, 고속철도등 다양하다. 이런 시설들이 주택에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셀러가 디스크로저 상에 언급을 해야 하는 것이좋다.
최근 LA와 샌프란시스코를 관통하는 고속 철도에대한 이슈가 주목된다. 고속철도 건설이 구체화 되면서고속철이 지나가 직접 영향을 받는 버뱅크, 실마, 파코이마, 팜데일 지역등 여러 지역에서 반대가 심해지고 있다. 이 고속철도도향후 주택 매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셀러나 바이어모두 주택 매매시 이를 언급하는 것이 좋다.
포트랜치는 새 동네이고비교적 고가의 부동산이 밀집 돼있는 지역이다. 밀리언이 넘는 새집들이 즐비하다. 요즘은 비수기라서 매물도 적고 거래량도줄어 든 상태라서가스 누출이 주택판매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는 숫자로 증명하기 어렵다. 하지만 바이어들이 가스 누출이 해결될때까지 주택 판매를 기피하고 있어내년 3월부터 시작될 부동산 성수기에는 부동산 거래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 측면에서는 가격하락 요인으로 작용하는데이는 그리 클 것 같지 않다.
하지만 가스 유출이 위에서언급한 주택 가치에 영향을주는 시설로서 주택 판매에영향을 줄 것임은 분명하게됐다.
부디 가스 컴퍼니가 이 일을 빨리 해결해서 잠시 이주한 주택 소유주들이 다시홈 스웟 홈에서 일상생활이시작되길 바란다.
(661)313-0977
<
김현숙 뉴스타부동산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