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기관지염 ‘천명’ 완화법 흡입용 확장제·천식 조절약 등 다양

2015-07-07 (화)
크게 작게
기관지염 ‘천명’ 완화법 흡입용 확장제·천식 조절약 등 다양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나는 천명 증상은 앨러지 천식, 기관지 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천명(Whezzing)은 숨쉬기 힘들어 쌕쌕거리는 증상을 말한다. 앨러지, 천식, 급·만성 기관지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숨을 내뱉을 때 발생하는 숨소리로 좁아진 기관지를 공기가 통과할 때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나타나게 된다.

가벼운 천명증상은 급성 기관지염, 폐기종, 만성 폐색성 폐질환(COPD)등 때문에 대개 나타나며, 울혈성 심부전 때문에 호흡곤란이 나타나면서 천명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폐에 종양이 생겨 천명증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휘파람 부는 것 같은 천명소리는 만성 호흡기 질환인 천식의 주요 증상이다.


천명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법은 다양하다. 주로 기관지를 넓혀주는 기관지 확장제를 이용하는데, 흡입하는 형태로 알부테롤(albuterol), 레발부테롤(levalbuterol) 등이 있다. 흡입용 스테로이드 제제로는 아즈마넥스(Asmanex), 알베스코(Alvesco), 퀴바(Qvar), 플로벤트(Flovent), 풀미코트(Pulmicort) 등이 있다. 기관지 염증을 줄여주는 천식 조절 약으로는 아콜레이트(Accolate), 싱귤레어(Singulair) 등이 사용된다.

클라리틴, 알레그라, 지르텍 등 비진정성 항히스타민 제제도 사용되기도 하며, 의사 처방이 필요한 코 스프레이 플로네이즈(Flonase), 내사코트(Nasacort AQ), 나소넥스(Nasonex) 등도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