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법사 기대원 주지세월이 오는 속도를 아시나요?봄,여름,가을, 겨울 사계절은 우리들 곁에 슬며시 왔다가 슬며시 사라지는 것 같지만 그들에게도 오고가는 속도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인생은 갖가지 만남과 헤어짐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우리는 수많은 만남과 헤어짐을 경험하는데, 그 셀 수 없는 만남 속에는 결코 쉽게 잊을 수 없는 만남과 이별이 있는가 하면 또 그렇지 않은 만남과 이별이 있답니다. 쉽게 잊혀지는 만남이든, 쉽게 잊혀지지 않는 만남이든 만남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답니다. 즉 뗄래와 뗄 수 없는 운명적 만남과, 본인이 인생을 살면서 작위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만남이 그것이랍니다.
뗄레야 뗄 수 없는 운명적 만남은 바로 부모, 형제자매, 친척, 나라, 민족들과의 만남입니다. 우리들은 현생의 나의 의지가 개입할 여지가 없이 부모님은 만나 교육받고 자라면서, 나의 몸과 골격, 성격 행동양식 등 수많은 나라를 구성하는 것들을 갖추게 된답니다.
한번 가정해 보면, 내가 만약 다른 부모님에서 태어났다면 어떻게 됐을까? 분명 나의 외모, 유전자, 성격, 현재의 삶 등등 모든 것이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
현재의 나는 전생의 업연으로부터 만들어진다고 하는데 어찌됐든 이 만남은 내인 생 전체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만남인 것입니다.
후천적으로 내가 만들어 나가는 작위적 만남에도 나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는 만남이 있는가 하면 또한 그렇지 않은 평범한 만남이 있을 수 있답니다.
한 예를 보면 여러분 어릴 때 위인전을 통해 헬런 켈러를 만난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녀는 듣지도 보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불행한 장애아였답니다.
헬렌은 성장하면서 자신의 처지를 알고 점점 난폭하고 신경질적이며, 반항적인 아이가 되었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헬렌은 셜리번이라는 훌륭한 선생을 만나게 됩니다.
그들의 만남은 둘 모두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답니다. 헬렌 켈러는 자신의 장애를 훌륭하게 극복하여 위인의 반열에 오르게 되고 셜리번 선생님도 푸대의 사람들에게 스승의 귀감이 되어 이 만남이야말로 두 사람 모두가 새롭게 태어나는 역사적 만남이 된 것입니다.
또 이런 만남은 어떠한가요? 빌 게이츠와 컴퓨터와의 만남! 이 만남은 사람과 물건의 만남이지만 빌 게이츠 개인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정보화의 세계, 인터넷의 세계 국경을 초월한 새로운 시대를 열어 준 세상을 뒤바꾼 혁명적 만남이 되었습니다.
사실은 우리들도 이런 체험을 할 수가 있답니다. 지금까지의 자신의 삶을 한번 되돌아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