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자동차 정비 칼럼] 장거리 여행 전 자동차 점검 TIP!

2015-05-15 (금)
작게 크게

▶ Fred Lee, 가주정비

질문 : 이번 메모리얼 연휴에 장거리 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미리 점검해야 할 사항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red Leed의 답변 : 가까운 자동차 정비소에서 오일 교환을 할때 여행거리를 알려주면 대부분의 정비소내 전문가가 여러가지 육안 점검을 무료로 서비스 해줍니다.

직접 점검할 경우에는 엔진오일, 트랜스미션 오일, 브레이크액 파워 스테어링액, 쿨런트, 등을 점검해 보충 또는 교환해야 합니다.


엔진 쪽은 벨트 상태가 양호한지와 쿨러트 호스가 새는 지 등 손으로 푸시하여 딱딱하지 않은지를 체크해야 하고, 엔진 소리가 보통때와 같은지, 그리고, 특별한 소음이 난다면 전문가에게 바로 점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점검은 정확한 압력(보통 28-32 PSI)를 유지해야 하고, 타이어 접지면이 고르게 달았는지 또는 금이 있는지 등을 체크합니다.

브레이크는 타이어를 빼기전엔 안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 각종 라이트 점검의 경우, 후방 라이트는 한 사람은 브레이크를 밟은채 다른 사람이 뒤에서 확인해 주면 됩니다.

운전시 자주 계기판을 체크하세요. 빨간 경고등(브레이크, 온도, 배터리 등)이 보일경우 즉시 점검해야 하지만, 황색등(체크엔진, TES, 윈도우 와셔, 쿨런트 레벨 등, 타이어 압력)은 시간적 여유를 두고 점검해도 무방합니다.

타이어 경고 등은 다른 타이어와 비교해 차이가 많이 나면 스페어 타이어와 교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TOW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를 위해 가까운 업소 전화번호를 휴대하는 것이 좋고, AAA멤버일 경우는 1-800-760-1480, 타주는 1-800-222-4357 입니다.


Fred Lee, 가주정비(213-368-1222)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