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앓이가 오래 되면 여러 가지 원인을 의심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 스트레스가 가장 먼저 원인으로 꼽힌다. 스트레스는 위산분비를 증가시키거나 또는 소화를 늦춘다. 속이 불편해지고, 메스꺼움이나 복부 팽만감, 배앓이 등 증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보다 근원적인 문제 때문에 배탈이 심해지기도 한다. 배탈로 인해 의심 가능성 있는 질환들을 살펴보았다.
● 핫번(Heartburn)
가슴이 타는 듯한 작열감과 통증이 있을 때는 핫번일 가능성이 있다. 식도로 위산이 역류해 작열감이 나타날 수 있다. 토마토소스, 커피, 술 등 음식은 하부 위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고, 또한 기름진 음식은 위장에 오래 남아 있어 핫번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
스트레스나 특정 약물 역시 원인이다. 위산 억제제 프레바시드24HR(Prevacid 24HR)와 프릴로섹(Prilosec OTC)은 위산분비를 억제하며 의사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하다.
하지만 핫번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의사에게 의사 처방약을 문의한다.
● 변비
30대 후반~40대 여성에게 많은 문제는 바로 변비다. 활동량이 적어지면서 장운동이 느려지는 것이 요인이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로 변이 딱딱해지고 건조해지는 것도 한 몫 한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4잔의 물을 추가로 더 마시고, 운동량을 늘릴 것을 조언한다.
또한 하루에 적어도 25g의 식이섬유도 섭취해야 한다.
식이섬유 25g은 조리된 렌틸콩 1컵, 통밀겨 머핀(bran muffin) 한 개, 배 한 개 정도 먹으면 섭취할 수 있다.
● 과민성 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IBS)
남성보다 여성이 2배나 높게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시달린다. 음식이나 스트레스 등 자극물질에 신경이 과민반응해서 나타난다.
하지만 식이조절로 충분히 개선시킬 수 있다.
견과류, 커피, 초컬릿 등 자극 원인음식을 피하고, 음식이나 보조제를 통해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를 섭취한다. 이도 저도 별 효과가 없다면 의사의 처방약을 문의한다.
[배가 아플 때 증상을 빨리 완화시키려면]
▶몸을 움직인다.
10~15분간 빨리 걷기 등 가볍게 운동하면 장을 자극시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페퍼민트 차를 마신다.
지방 소화에 도움되며, 위장근육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핫번을 앓고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페퍼민트 차는 하부 위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 수 있다.
▶마사지를 한다.
손바닥 안쪽의 두툼한 부위를 활용해 배꼽 주변을 원을 그리며 시계방향으로 2~3분간 마사지 해준다.
지압 효과로 기분을 좋게 해주는 엔돌핀이 분비돼 증상 완화에 도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