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캘리포니아 ‘정치 1번지’ 행정수도 새크라멘토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
샌프란시스코 북동쪽 90마일 거리에 위치, 인구 48만명이 거주하는 캘리포니아에서 6번째로 큰 도시 새크라멘토. 미국 역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골드러시 주 무대로 완연한 봄 시즌, 자녀들의 봄방학에 맞춰 함께 다녀와도 좋을 역사의 도시 새크라멘토를 소개한다. 1848년 1월24일. 새크라멘토 인근 강 유역제재소의 인부였던 제임스 마셜이 강에 떠다니는 금을 발견, ‘캘리포니아 골드러시’가 시작된 역사적인 순간이다. 이 소식은 미 서부 해안 지역과 미국 동부, 유럽, 그리고 중국까지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갔다. 이듬해 1849년, 황금이 차고 넘치는 지상 최고의 천국 캘리포니아를 향해 먼 길을 달려온 광부들이 밀물처럼 밀려들었다.
캘리포니아의 인구는 금 발견 이전 1만5,000명에서 금 발견 3년 후 25만명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게 된다. 이때 모여든 광부를 포티나이너(49er)라 부르며 그 흔적은 골드 컨트리(Gold Country)의 중심, ‘캘리포니아 정치 1번지’로 알려진 새크라멘토 도심 여러 곳에 남아 있다.
# 취재 협조
새크라멘토 관광청 Sacramento CVB.
웹사이트 www.visitsacramento.com
방문자센터 Visitor Center. 주소 1002 2nd St. Old Sacramento
전화 916-442-7644
▧ 새크라멘토 오버뷰
미국 내 가장 많은 인구가 살아가는 주, 주 자체만으로 세계 7위 경제력을 갖춘 캘리포니아 주 살림을 운영하는 주 정부 청사(State Capitol)가 들어선 캘리포니아의 주도다. 도심은 두 개의 강(아메리카강, 새크라멘토강)이 만나는 평평한 분지에 들어서 있으며 도심 동쪽 강변에는 강물의 범람을 막기 위한 제방이 쌓여 있다. 도심지 도로는 바둑판 형으로 구획되어 있고 도로명은 숫자와 알파벳을 사용한다. 교외 지역과 도심을 오가는 노면전차가 운행되며 대부분 관광명소는 도보 또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주요 볼거리는 캘리포니아주 청사, 주지사 관저, 서부 개척시대의 역사적 잔영이 남아 있는 올드 새크라멘토(Old Sacramento), 강을 따라 거슬러 오르는 선상 리버 크루즈, 황금페인트로 덧칠한 타워 브리지(Tower Bridge), 개척시대의 생활상을 엿볼수 있는 셔터 요새(Sutter’ s Fort) 주립 역사공원 등이 있다.
▧ 캘리포니아 주청사
새크라멘토 도심 정 중앙에 우뚝서있는 3층 높이의 석조건물로 순백의 돔 지붕이 덮여 있다. 1874년 개관이래 캘리포니아 살림을 도맡아 온살아 있는 역사의 현장으로 주청사 내부는 주지사 사무실을 비롯하여 주상원, 하원 본 회의실과 의원 사무실, 역사박물관, 소회의실 등이 자리한다.
일반에게 공개되는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5시이며 30분~1시간 간격으로 무료 가이드 투어가 진행된다. 가이드 투어는 주 청사 곳곳을 직접 찾아다니며 역사를 새긴 벽화, 인물화에 얽힌 이야기와 역사, 주 청사 본관의 특징 등을 상세히 알려주며 간혹 최상층 전망대를 개방하기도 한다.
지하 1층 중앙 홀(Rotunda)에는 스페인 탐험대의 캘리포니아 발견, 스페인 수도사가 세운 미션, 골드러시, 그리고 자유와 평등을 기치로 내건 민주주의 등 캘리포니아를 상징하는 네 가지 주제의 벽화가 그려져 있다.
한가운데에 미국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 대형 초상화가 걸려 있는2층 상원(40석) 본회의실, 아브라함 링컨 대통령 초상화가 걸려 있는 하원(80석) 본 회의실은 일반인 출입이 허용되는 발코니에서 내려다보게 된다. 회의실은 의원들이 사용하는 나무 테이블과 의자, 실내장식 등 1869년 개관 당시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그 외 메인 로비 복도에는 캘리포니아주 카운티별 전시공간이 마련되어있으며 도시, 지리적 위치, 특산품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별관 주지사 집무실 앞의 캘리포니아의 상징인 황금곰상이 놓여 있는데 이는 전직 주지사아놀드 슈워제네거가 선물한 것이다.
주소 1315 10th St. Sacramento, CA 95814
전화 (916)324-0333
웹사이트 capitolmuseum.ca.gov
▧ 올드 새크라멘토
사적지로 지정된 50여채의 고풍스러운 외관을 띤 빅토리안 스타일, 골드러시 당시의 건축물이 줄지어 세워져 있다. 19세기 미국 전통 복장을 한현지인과 기념촬영도 할 수 있는 새크라멘토 대표 관광지구로 미국판 민속촌이라 불러도 좋은 곳으로 레스토랑과 선물코너, 극장 등 넉넉한 편의시설을 갖췄다.
강변에 위치한 올드 새크라멘토는 1850년대부터 샌프란시스코, 태평양까지 운항하던 선박의 선착장이 있었고 자연스럽게 그 주위로 상업, 주거시설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지구 내에는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큰 실내 기차박물관과 대륙횡단열차(센트럴 퍼시픽 레일로드)로 막대한 이윤을 챙겼던 빅 4(헌팅턴, 홉킨스, 스탠포드, 크로커) 가운데 헌팅턴&홉킨스가 운영했던 철물점, 역마차로 금과 돈을 실어 날랐던 월스파고 은행박물관, 새크라멘토 역사박물관, 그리고 큰 배가 지나다닐 때면 상판이 오르내리는 도개교 타워 브리지가 황금빛을 띠며 반짝거린다.
퇴역한 대륙횡단 기차가 전시된 실내 기차박물관에는 디젤기관차 보급으로 퇴역한 미국에서 가장 큰 증기기관차, 천장에 매달려 있는 증기기관차, 시에라 네바다 산맥 철로공사에 투입된 중국 노동자를 떠올리게 하는 디오라마와 유품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대륙횡단 철로를 독점 운영하여 막대한 부를 이룬 빅 4의 탐욕, 미 서부개발과 번영의 밑거름이 된 미국 철도역사의 단면도 함께 볼 수 있다.
강물 위에 떠 있는 델타 킹(Delta King) 증기선은 자매선인 델타 퀸(Delta Queen)과 번갈아 가며 매일 1회, 샌프란시스코와 새크라멘토를 왕복 운행했으나 자동차의 급속한 보급과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퇴역하게된다. 퇴역 이후 방치, 폐선이나 다름없었던 델타 킹은 복원과정을 거쳐 재즈 바, 파인 다이닝을 갖춘 근사한 선상 호텔로 부활하였고 연중 내내 낭만 여행객의 사랑을 독차지 하고 있다.
전화 (916)445-3102
웹사이트 www.oldsacramento.com
▧ 셔터요새 주립 역사공원
27th St.과 L St. 교차점에 위치한 역사공원으로 인디언 뮤지엄과 이웃하고 있다. 1839년 센트럴 밸리에 정착한 최초의 유럽계 이민자인 독일 태생 스위스인 ‘존 셔터’의 정착촌을 그대로 복원했고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게 했다. 일부 건물은 2층 구조이며 건물 주위로 15~18피트 높이의 담을 쌓았다.
1848년 요새에서 동쪽 50마일 떨어진 콜리마(Colima)에서 금이 발견된다. 이 소식을 접하고 사람들이 몰려들었는데 몇 백에 지나지 않던 인구가 1849년에만 8만명으로 증가하였고 셔터요새와 그가 소유했던 땅은 통제 불능상태로 빠져들었다. 농장 인부마저 금을 캐러 떠나는 탓에 수년간 가꿔온 농장은 폐허로 변했고 남은 재산도 약탈당하고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서는 피신해야 하는 운명으로 전락한다. 훗날 미국 정부로부터 땅에 대한 권리를 되찾게 되지만 셔터의 죽음으로 모든 것이 끝나버리고 만다.
주소 1416 9th St. Sacramento, CA 95814
전화 (916)445-7387
웹사이트 www.parks.ca.gov/?page_id=497
# 여행팁
* 혼블로워 리버크루즈(Hornblower River Cruises)
새크라멘토 강을 따라 1시간가량 운행되며 평화로운 강변 풍취를 감상할 수 있고 요금 또한 저렴하다. 여름 주말에는 디너 크루즈도 운행된다.
전화 1-888-467-6256
웹사이트 www.hornblower.com
* 오즈 바비큐(OZ BBQ)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한식과 양념갈비를 즐길 수 있는 명소로 새크라멘토 외곽, 엘크로브(Elk Grove) 2곳에 본점과 지점을 두고 있다.
주소 3343 Bradshaw Rd. Sacramento, CA 95827
전화 (916)362-9292
웹사이트 www.ozkoreanbbq.com
* 엠버시 스윗(Embassy Suites)
모든 객실이 스윗, 조식이 포함된 힐튼계열 호텔. 올드 새크라멘토, 크로커미술관 등을 도보로 이동 가능한 편리한 위치가 장점.
주소 100 Capitol Mall, Sacramento, CA 95814
전화 (916)326-5000
웹사이트 embassysuites.hilton.com/Sacramento
<글·사진 정철 여행작가>
www.acrossthese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