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교육칼럼/ 공부 잘하는 방법 - 시험 보기

2015-02-02 (월)
크게 작게
데이빗 김
우리 학생들은 SAT와 같이 비중이 큰 시험이든, 아니면 다음 주에 있는 역사 과목의 퀴즈이든, 크고 작은 모든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수 있는 비법을 알고 싶어한다.

공부를 잘하고, 시험을 잘 보기 위한 빠르고, 간단하고, 노력없이 얻을 수 있는 간단한 비법은 없다. 하지만 공부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증명된 방법’이 있다고 한다.

공부의 목적이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한 것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있다는 것을 먼저 정리하고 넘어가자. 우리의 목표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라면, 우리의 두뇌가 새로운 정보를 어떻게 습득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이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먼저, 우리의 두뇌를 수 천 개의 서류 보관함으로 가득한 커다란 방이라고 생각해 보자. 그리고 각각의 서류 보관함에는 수 만 개의 파일들이 보관되어 있다고 생각해 보자. 각각의 파일에는 우리가 방금 막 새로 습득한 정보가 저장된다. 하지만 저장한 파일을 나중에 다시 열어 볼 수 없고, 그저 보관함에 저장만 하고 있다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배움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단지 새로운 정보를 두뇌 속에 집어 넣는 것만이 아니다. 저장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끄집어 내는 것이 관건이다. 시험을 보면서 분명 답을 알 것 같기는 한데,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아서 좌절한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두뇌 속의 서류 보관함이 아무리 효과적으로 정리 정돈되어 있다고 해도, 수 만개의 파일 중에서 하나를 열어 보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지도’이다. 효과적으로 공부하고 있다면, 스스로의 두뇌 속에 새로 습득한 정보를 보관,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지도를 만드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시험’을 보는 방법이다.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시험을 본다는 것이 조금은 어불성설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이것이야 말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매우 이상적인 방법이다. 시험을 보는 동안 우리는 두뇌로 하여금 정보가 있는 위치를 찾아 이를 출력하도록 만든다. 정보의 위치 확인 및 출력 작업을 더 자주하면 할 수록 나중에 동일한 정보를 찾기가 훨씬 수월해지고, 이를 통해 두뇌 안에 지도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가? 뉴욕 타임지에 실린 ‘Studying for the Test by Taking it’(http://www.nytimes.com/2014/11/23/sunday-review/studying-for-the-test-by-taking-it.html?smprod=nytcore-iphone&smid=nytcore-iphone-share&_r=1)는 이에 대한 리써치를 다루고 있다.
시험을 보면서 시험 공부를 하는 새로운 방법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수 많은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습득 및 활용할 수 있기 바란다.

2>제 2회 백악관 학생 영화제

제 2회 백악관 학생 영화제(The Second Annual White House Student Film Festival)가 작품 접수를 받고 있다.

킨더가튼에서 12학년 학생들까지 출품 가능한 백악관 학생 영화제는 학생들의 창의력 개발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출품한 작품이 선발될 경우 자신의 재능을 전국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백악관 학생 영화제에서 선발된 작품들은 백악관 웹싸이트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다.

올 해의 백악관 학생 영화제 테마는 "사회 환원의 영향력(The Impact of Giving Back)"이다.

학생들은 사회 환원 및 자원 봉사, 혹은 자신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변화를 만드는 것’ 등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 나가게 될 것이다.
백악관 영화제에 출품을 원하는 학생들은 백악관 웹싸이트에 있는 신청 양식 (http://www.whitehouse.gov/filmfestivalutm_source=email&utm_medium=email&utm_content=email398-text1&utm_campaign=filmfest#section-the-assignment) 을 작성한 후, 유튜브에 자신의 작품을 업로드하면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