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철제 대문’교체 주택가치 상승률 높아

2014-12-25 (목)
크게 작게

▶ ■ 리모델링 비용 회수율

▶ 다락방, 재활용도 높고 회수율 좋아 비닐 자재 외벽 공사 장점 많아 비용 회수율 74% 주방 개조 공사

주택 가격이 오르면서 주택 담보 대출 발급도늘고 있다. 집을 담보로 여윳돈을 대출받아 필요한 곳에 사용하기 위한 목적이다. 주택 담보 대출 목적 중에서도 리모델링을 위한 대출이 많은편이다. 살면서 불편하게 여겨졌던 부분이나 필요한 공간을 확장하기 위한 리모델링에 나서기위한 담보 대출이 증가하고 있다.
리모델링을 실시하면 우선 편안함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장점이다. 또 집을 팔았을 때 리모델링 실시 전보다 높은 값을 받을 수 있는 것도 혜택이다. 그러나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아주는 리모델링은 많지 않다. 집 가치를 올려주는 리모델링을할 것인가 아니면 편안함을 제공하는 리모델링을 실시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리모델링 매거진이 조사한 비용 회수율이 높은 리모델링과그렇지 않은 리모델링 항목을 소개한다.

■ 철제 입구문 설치: 설치비 1,162달러(회수비1,122달러)리모델링 매거진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비용회수율이 가장 높은 리모델링 항목은 지난해에 이어 출입문 교체였다. 출입문 중에서도 철제 대문으로 교체했을 때 주택 가치를 상승 시켜 비용 회수율도 가장 높았다.

기존 출입문을 철제 출입문인 ‘스틸 도어’(steel door)로 바꾼 주택 소유주들은 집을 팔았을 때 평균 약 97%의 비용을 회수한 것으로조사됐다. 철제문 교체 후 누릴 수 있었던 편안함과 안전함 등을 고려하면 출입문 교체를‘ 거저’ 한 셈이다.


철제 대문 설치비용 회수율은 지난 2010년약 129% 정도로 높았으나 주택 가격이 하락하면서 회수율이 조금씩 줄어들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철제 대문은 기타 재질의 대문보다 가격이 저렴한 반면 비슷한 업그레이드 효과를 제공한다. 비슷한 모양의‘ 파이버 글래스’ 재질 대문은 공사비가 철제 대문보다 약 3배나 비싼 것이 일반적이다. 철제 대문은 주택 외관을 업그레이드 시켜 줄 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이 높고 견고해 주택 가치를 높여주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 목재‘ 데크’ (Deck) 설치: 9,539달러(8,334달러)뒷마당 등에 목재 데크를 추가해도 비용 회수율이 매우 높았다. 올해 목재 데크를 설치한주택 소유주들은 주택 판매때 약 87.4%의 비용을 회수하는 데 성공했다.

리모델링 매거진에 따르면 올해 목재 데크설치 비용은 평균 약 9,539달러로 집을 팔게되면 평균 약 8,334달러를 회수한 셈이다.

최근 장거리 여행보다 집안에서 여가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목재 데크 설치도인기를 끌고 있는 리모델링 항목 중 하나다. 목재 데크 공사비는 철제 데크 공사비의 절반 정도로 여름철이나 겨울철 표면 온도변화가 낮은점이 장점이다.

■ 다락방 추가: 4만9,438달러(4만1,656달러)다락방 설치는 공간 재활용도가 높을 뿐만아니라 비용 회수율도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천장 등의 공간에 다락방을 설치하는 비용은 평균 약 4만9,438달러로 기타 리모델링에비해 높지만 비용 회수율은 약 84%로 필요하다면 실시해 볼만 한 리모델링 공사다.

최근 부모 집에 얹혀사는 젊은층이 늘고 있는데 필요 할때 다락방을 추가해 공간을 늘려생활하기에 적합한 리모델링 공사다. 다락방크기는 약 225평방피트(15 X 15피트)로 공사비는 약 35평방피트 규모 욕실과 전기시설 추가,냉난방 시설 연결비용 등도 포함한다.


■ 차고문 교체: 1,534달러(1,283달러)낡은 차고문이 항상 눈에 거슬렸다면 이번기회에 차고문을 교체하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차고문을 교체한 주택 소유주들 역시 주택판매 때 교체비용의 대부분을 거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모델링 매거진에 따르면 차고문교체 비용은 전국 평균 약 1,534달러였지만 집을 팔았을 때 설치 비용의 약 83.7%에 해당하는 1,283달러를 받아냈다.

기존 목재 차고문은 견고한 편이지만 무게가많이 나가 차고문 자동개폐 장치에 고장을 자주 일으키고 수동으로 작동하기도 쉽지 않은종류다. 최근에는 무게가 가벼운 반면 개폐시접히는 형태의 알루미늄 재질 차고문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추세다.

■ 중간 규모 주방 공사: 1만8,856달러(1만5,585달러)리모델링 하면 떠오른 것이 주방 개조 공사다. 집을 구입하기 전 가장 먼저 신경 써서 보는곳이 주방이고 주택을 구입한 뒤에도 주방 개조 공사는 모든 주부들의 한결같은 로망이다.

주방을 개조했을 때도 비용 회수율이 높은편으로 조사됐다. 규모가 작을 수록 비용 회수율은 높았다.

주방 캐비닛 ‘개장’ (reface), 카운터 탑 교체,에너지 효율 가전제품 설치 등의 소규모 주방개조 공사의 경우 평균 약 1만8,856달러가 들었지만 주택 판매때 약 1만5,585달러의 비용을 회수할 수 있었다. 대대적인 주방 개조 공사의 경우 평균 약 5만5,000달러의 비용이 소요됐고 이 중 약 74%의 비용을 회수할 수 있었던것으로 조사됐다.

■ 건물 외벽 공사: 1만1,475달러(8,975달러)건물 외벽 교체 공사도 비용 회수율이 높은리모델링 공사다. 낡아서 페인트가 벗겨졌거나일부 훼손된 건물 외벽을 말끔히 교체하면 건물 외관인 ‘커브 어필’ (curb appeal)이 살아나주택 가치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건물 외벽마감재를 비닐 재질로 사용할 때 소요되는 공사비는 약 1만1,475달러지만 집을 팔게 되면비용의 약 78%에 해당하는 약 8,975달러를 거둬들일 수 있다.

비닐 자재 외벽공사는 공사비가저렴한 반면 공사후 기대되는 장점이 많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일반주택의 경우 5~7년 주기로 외장페인트를 새로 칠해야 하지만 비닐외벽 공사를 실시하면 약 25년간유지돼 장기간 외벽 관리 비용을절감할 수 있다.

■ 창틀 교체: 1만926달 러(8,662달러)창틀 교체공사도 높은 비용 회수율을 자랑하는리모델링 공사다. 창틀 공사는 비용 회수율이높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 절감 등 사용기간에 만족감도 높아 리모델링 계획이 있다면 포함시켜 볼만 하다. 창틀 공사는 목재 창틀과 비닐 재질 창틀로 나뉘는데 목재 창틀 공사비가 다소 높지만 회수율은 조금 더 높았다.

목재 창틀의 경우 10개 교체 때 평균 약 1만926달러의 비용이 소요되고 이 중 약 80%에가까운 8,862달러를 회수할 수있었다.

비닐 창틀 교체비는 약 9,978달러였고 회수율은 약 78%에 달한다. 목재 창틀 공사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로 설치 후 보기에 좋고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것인데 주택 소유주들은 에너지 효율이 좋다는 것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세금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목재 창틀 공사 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설치 후 절약되는 에너지 비용이 얼마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공사에 나서야한다는 것이다.

<준 최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