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피스 팍의 과학전시관. 다양한 자연의 현상을 과학적 사고로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다.
헌팅턴 라이브러리의 디브너 홀에서는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시켜 줄 다양한 과학 역사 전시가 펼쳐지고 있다.
▲아이맥스 영화관
LA 최대 스크린을 자랑하는 캘리포니아 사이언스 센터의 아이맥스 영화관에서는 웅장한 화면이 만들어내는 거대한 스크린에 빠져 자연과 과학의 위대함을 경험할 수 있다. 현재 나비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플라잇 오브 더 버터 플라이스’(Flight of the Butterflies)와 우주 공간으로의 여행을 간접체험할 수 있는 ‘스페이스 스테이션’(Space Station 3D), 우주과학의 신비를 보여주는 ‘허블’(Hubble 3D) 등이 상영 중이다.
▲엔데버호 전시관
캘리포니아 사이언스 센터의 우주왕복선 엔데버호(Space Shuttle Endeavour) 역시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인기 볼거리다. 지난 20여년 25차례 우주로 나가 299일간 우주에 머물렀던 엔데버호는 지난 2011년 마지막 임무를 마친 뒤 퇴역했으며, 이날부터 ‘전시물’로서의 새로운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우주왕복선 관람에 앞서 프리-전시관(Pre-Exhibition)인 ‘엔데버: 캘리포니아 스토리’(Endeavour: The California Story)가 자리잡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항공기의 이미지와 캘리포니아의 셔틀 프로그램 등의 전시를 통해 캘리포니아 내 현대 우주과학의 연구 성과를 엿볼 수 있다.
또한 ‘새뮤엘 오스친 엔데버 항공센터’가 완공될 때까지 엔데버호의 보금자리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새뮤엘 오스친 우주왕복선 엔데버 디스플레이 파빌리온’은 관람객들이 엔데버호를 좀 더 가까이 관찰할 수 있도록 설계, 고안된 전시관이다. 이곳에서는 엔데버호에 얽힌 놀라운 ‘비하인드 스토리’도 살펴볼 수 있으며, 엔데버호의 과거 미션이나 여기에 탑승했던 우주비행사들의 비디오와 화면들도 볼 수 있다.
▲주소와 전화번호: 700 Exposition Park Dr. Los Angeles, CA 90037, (213) 744-2019
▲자세한 정보: www.californiasciencecenter.org
■글렌데일 그리피스 천문대
천둥번개는 어떻게 형성되는 것일까? 지구의 자전과 공전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나? 달과 태양, 태양계 행성의 주기는? 일식은 어떻게 일어나는 것일까? LA의 야경의 명소인 그리피스 천문대(Griffith Observatory)에 가면 이같은 자연현상이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자세하게 보여주는 다양한 전시회가 선보인다. 전기를 이용해 모형 전개를 보여주는 전시관도 있고, 별자리의 움직임을 레이저쇼로 디스플레이해 놓은 전시회도 눈에 띈다.
특히 중앙 원형 홀(W.M. Keck Foundation Central Rotunda)에 위치하는 진자(Foucault Pendulum)의 추는 지구의 공전에 의해 중앙에 놓인 도미노를 하나씩 쓰러뜨리는데, 한참 동안을 발길을 떼지 못하고 지켜보게 만드는 독특한 볼거리다.
한편 그리피스 천문대는 자녀들과 찾기 좋은 학습의 장인 동시에 최고로 로맨틱한 데이트 장소로도 손꼽히는 장소다. 일단 한인타운에서 가까워 찾아가기도 좋고, 화창한 낮에는 한인타운과 할리웃 일대는 물론, 다운타운까지 뻗은 근사한 전경을 한 눈에 즐길 수 있으며, 밤에는 환상적인 야경을 즐길 수 있다. 천문대 안 전망대는 물론 바깥에 마련된 패티오에서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인근 카페에서는 간단한 음료수와 음식도 제공되니 더욱 편리한 나들이가 가능하다.
▲주소와 전화번호: 2800 East Observatory Rd. LA, (213)473-0800
▲자세한 정보: www.griffithobs.org
■헌팅턴 라이브러리
하루 종일 과학 나들이를 할 생각만으로 따분한 마음이 든다면 화창한 봄 날씨와 함께 아름다운 자연도 만끽하고 과학의 학습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헌팅턴 라이브러리(Huntington Library)로 떠나보자.
과학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화려한 쇼 케이스가 펼쳐지는 디브너 홀(Dibner Hall)뿐만 아니라, 18세기 화려한 유럽 왕실의 문화를 선보이는 유러피안 아트 갤러리(Art Gallery)와 아메리칸 아트를 소장하는 버지니아 스틸 스캇 갤러리(Virginia Steele Scott Galleries)도 함께 구경할 만하다.
특히 디브너 홀은 클래식한 분위기의 전시회에서 갑자기 들이닥친 과학 전시장.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결국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음악과 예술, 문학, 철학, 과학이 모두 같은 학문이라는 사실을 느낄 수 있도록 과학의 발전과정을 세밀하게 묘사해 놓았다. 과학 역사 쇼케이스는 천문학과 자연사, 의학, 빛이라는 4가지 주제로 펼쳐지는데, 과학의 경이로움을 딱딱하지 않은 느낌으로 체험할 수 있다.
자녀들과 과학, 예술을 둘러본 후에는 아름다운 정원에 나와 사진도 찍고 일광욕을 즐길 수 있으니 더욱 풍성한 나들이가 완성된다.
▲주소와 전화번호: 1151 Oxford Rd. San Marino,CA 91108, (626)405-2100
▲자세한 정보: www.huntington.org
■LA 자연사 박물관
자연과학에 대한 흥미가 가득한 자녀들이라면 USC 인근의 자연사 박물관(Natural History Museum of Los Angeles)도 재미있는 나들이 장소다. 이곳에는 수 십억년에 걸친 지구의 역사와 인류의 발자취 등 미지의 세계를 파헤치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책으로만 접할 수 있었던 선사시대의 화석에서부터 현재까지의 각종 동식물과 광물을 갖추고 있으며, 45억년의 시대를 아우르는 조류, 동식물과 광물 표본, 해양 생물, 각종 원석에서 가공된 보석 등 3,500만개를 소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사 박물관은 지하와 지상 세 개층의 영구 전시실을 갖추고 있다. 지하 1층에는 캘리포니아의 유물과 자료를, 지상 1~2층에는 조류, 공룡, 컬럼비아의 신대륙 발견 이전의 문화 등을 전시한다. 또한 곤충 전시실과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 전시실인 ‘랄프 파슨스 디스커버리센터’(Ralph M. Parsons Discovery Center) 등이 있어 자녀들의 자연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주소와 전화번호: 900 Exposition Blvd. LA, CA, (213)763-3466
▲자세한 정보: www.nhm.org/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