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필리핀 `마스카라’ 관광객도 어울려 축제

2014-03-07 (금)
크게 작게

▶ ■ 화제의 지구촌 페스티벌들

▶ 바코로드시 10월이면 도시가 들썩, 프랑스에선 멘톤의 레몬축제 유명, 하와이에선 양파 페스티벌 가볼만

에메럴드 빛 바다와 새하얀 모래가 펼쳐지는 아름다운 섬나라 필리핀. 서쪽으로는 인도대륙, 북쪽으로는 중국, 동쪽으로는 일본을 경계로 하는 동남아시아는 미주 한인들에게는 조금 멀게 느껴지지만, 한국 방문일정의 부분으로 다녀오기에 좋은 여행지다. 필리핀에서는 눈에 띄는 행사가 하나 있는데 바로 필리핀 비사얀시의 바코로드(Bacolod)시에서 열리는 연례행사인 마스카라 페스티벌(Masskara Festival)이다. 군중이라는 뜻의 ‘마스’(mass)와 얼굴이란 뜻을 지닌 ‘카라’(cara)가 합쳐져 만들어진 이름의 축제는 마스크와 화려한 의상을 입은 주민들이 참가하는 퍼레이드와 춤과 라이브 공연 대회, 마스카라 미인대회와 푸드 페스티벌, 음악 콘서트 등이 펼쳐지며 일주일 간 온 도시를 뜨겁게 달군다.


■마스카라 축제의 이모저모

해마다 10월19일 바코로드시 도시 헌장 선포기념일에 인접한 주말에 시작되는데, 대체적으로 10월 셋째 주다. 마스카라 페스티벌의 기원은 1980년으로 거슬러 간다. 마스카라 축제가 열리는 필리핀 비사얀시의 바코로드(Bacolod, Negros Oxidental)는 슈가랜디아(Sugarlandia)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사탕수수 생산지로 유명했다고 한다.


1980년에 들어서면서 설탕가격이 대폭 하락하면서 바코로드시의 경제는 침체기를 겪게 되는데 이러한 분위기를 웃음과 즐거움을 통해 극복하기 위하여 축제를 시작하게 된 것.

특히 마스카라 페스티벌은 바코로드 예술협회가 시민 모두 웃고 있는 마스크를 쓰고 축제를 하자는 의견을 제시하였는데, 웃음을 통해 경제위기를 극복하려 하는 필리핀 주민들의 긍정적인 성향을 반영하고 있으며, 현재는 주민들은 물론 관광객들도 함께 참여하는 필리핀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마스카라 축제의 하이라이트

▲퍼레이드
마스카라 페스티벌의 가장 유명한 볼거리는 화려한 퍼레이드다. 모든 시민들은 웃고 있는 마스크를 쓴 춤꾼들과 더불어 바코로드 시내를 흥겹게 활주한다. 마스카라 페스티벌의 마스크는 화려한 색상과 모양으로 꾸며지는데, 시민들은 이날 행사를 위해 특별히 준비한 화려한 의상과 마스크를 쓰고 축제에 참여한다.

춤꾼들은 팀을 만들어 행사에 참여하기도 한다. 이처럼 마스크를 쓴 춤꾼들과 주민들은 물론 관광객까지 모두 하나가 되는 퍼레이드가 끝나는 지점에는 대형 무대 공연장이 기다리고 있다. 이곳에서는 퍼레이드에 참석한 팀들이 경연을 벌이는 공연대회가 펼쳐진다.

▲푸드 페스티벌
어느 축제든 푸짐한 음식이 빠지지 않듯, 마스카라 페스티벌의 또 다른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푸드 페스티벌이다. 세계 곳곳의 맛깔스러운 음식은 물론 다양한 종류의 음료수와 주류들이 한 자리에 펼쳐져 먹고 마시는 푸드 페스티벌은 눈과 입을 한껏 호사시켜 준다.

▲이 외의 행사들
축제의 또 다른 주요 행사로는 필리핀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뽐내는 ‘마스카라 여왕 미인 선발대회’와 ‘스포츠 이벤트’ 등이 함께 펼쳐진다. 특이한 경기로는 돼지 잡기와 장대 올라가기로, 직접 참여하지 않고 구경만 해도 흥미진진한 스릴을 느끼게 한다. 또한 거리 곳곳에서는 흥겨운 라이브 음악공연이 펼쳐지는데, 로큰롤과 힙합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른다. 또한 사탕수수와 관련된 ‘농업 무역박람회’도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 www.philippinecountry.com/philippine_festivals/masskara_festival.html


■이밖의 이색 해외 축제들

▲레몬 페스티벌, 프랑스
프랑스 동남부의 멘톤(Menton)이라는 지역에서 매년 2~3월 열리는 레몬 페스티벌(Lemon Festival)은 리비에라 지역의 가장 유명한 이벤트 중에 하나로 자리매김한 행사.

이름만 들어도 상큼한 이 축제에서는 엄청난 양의 레몬으로 장식된 레몬 수레 행렬과 퍼레이드, 어린이들을 위한 카니벌, 화려한 라이트 디스플레이 등이 펼쳐진다. 매년 25만명의 관광객들이 행사장을 찾아오는 이 행사에는 총 140톤의 레몬과 감귤계 시트러스 과일이 선보인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 www.fete-du-citron.com

▲라 토마티나, 스페인
해마다 8월 말 스페인 동부의 뷰놀(Bunol)이라는 마을에서 열리는 ‘라 토마티나’(La Tomatina)는 약 100톤의 토마토, 그리고 4만명의 참가자들이 어우러져 토마토를 던지는 기상천외한 이벤트로 세계에서 가장 큰 ‘푸드 파이트’(Food Fights) 행사이기도 하다. 이 행사에는 세계 곳곳에서 몰려든 참가자들이 서로를 향해 토마토를 던지며 환희를 느낀다.

자세한 내용: www.tomatina.es/index.

▲양파 페스티벌, 마우이
지상낙원 하와이 4개 섬 중 하나인 마우이(Maui)는 양파 페스티벌(Onion Festival)로 유명하다. 지난 1990년에 시작해 올해로 25회를 맞는 이 행사에는 세상에 있는 모든 양파가 선보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세계에서 가장 달콤하고 맛있는 양파로 알려진 마우이 양파도 맛볼 수 있다. 어느새 지구촌 인기행사로 자리 잡은 양파 페스티벌에는 해마다 수천명의 관람객이 몰리며, 생 양파 먹기, 양파요리 경연대회 등 재미있는 행사들이 펼쳐진다. 또한 맥주 정원이 들어서고 라이브 공연이 함께 펼쳐져 흥을 돋운다.

자세한 내용: whalersvillage.com/onionfestival.ht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