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대학마다 재정보조 신청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재정보조 사무실들은 가장 바쁘게 돌아가는 시점이 다. 그런데 자녀들의 대학 진학에 매우 신경 쓴다고 하는 학부모들 중에서 간혹 재정보조 신청을 소홀히 진행하거나 진행과정을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 같다.
재정보조의 신청은 지원하는 대학마다 자녀들의 합격 여부와 상관없이 우선적으로 대학에서 정한 마감일에 맞춰 신청을 해야 한다. 물론, 대학에서 추가로 원하는 서류들을 신속히 제출해야 재정보조에 따른 불이익을 피해 나갈 수 있고 가정에서도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재정보조 진행과정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미국 내 대학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학부모들이 주로 주위에서 재정보조를 경험한 부모들의 검증되지 않은 개인적인 경험을 참고하다가 당하는 불이익일 것이다.
재정보조 신청은 가정마다 재정상황이 다를 뿐 아니라 같은 대학이라 할지라도 매년 절차와 마감일자 혹은 요구하는 서류들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를 요하고 있다.
따라서, 자녀가 원하는 대학에 합격을 해도 재정보조 진행을 소홀히 하거나 혹은 진행과정에서 알게 모르게 실수해 재정보조 지원을 못 받아 원하는 대학에 합격했는데도 등록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참으로 낭패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실수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학부모들이 재정보조 신청과정에서 쉽게 저지르는 실수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재정보조 신청은 합격 통지서가 나온 다음에 신청해도 된다. (2)우리 아이가 모두 알아서 다 진행해요. (3)우리 가정은 수입이 너무 적어서 별 문제는 없을 거예요. (3)남편이 한국에 있고 이곳에는 저만 애들과 함께 세금을 조금만 보고해요. (4)가정이 어려워 우리 애는 먼저 커뮤니티 칼리지에 다니다 전학하려고 해요. (5)우리 가정은 너무 수입이 높아 아예 재정보조 신청을 하지 않을 거예요. (6)재정보조 신청을 하면 입학에 불리할 것 같아 재정보조 받지 않겠다고 기재했어요. (7)집에서 멀리 보내고 싶지 않아서 집주위의 주립대학만 지원했어요. (8)우리는 저축해 놓은 금액이 너무 많아 재정보조를 잘 받지 못할 거예요 등등.
위의 질문들은 각각 큰 문제점과 해결 방안들을 내포하고 있다. 한 가지 예로, 수입이 매우 적어서 재정보조를 받는 데는 문제없다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대학에서 요구하는 생활비 지출내역이 수입보다 더욱 클 경우에는 어떻게 답변할 지에 대해 잘 준비해야 놓아야 불이익을 면할 수 있다.
자녀들이 모두 직접 진행하게 되는 경우도 재정보조 신청에 따른 용어와 진행과정 등이 익숙지 않아 반드시 실수하게 될 확률이 매우 높다.
예제별로 일일이 설명하기에는 지면의 한계가 있어 차후에 하나씩 상황마다 풀어나가도록 할 것이다. 문제없는 학생도 없지만 문제를 만드는 부모는 되지 말아야 할 문제이다. 재정보조 신청과 그 진행과정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나가기 바란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colleg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