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 보조 프로그램(Federal FinancialAid) 지원 시즌이 시작되었다. 대학 진학을 앞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은 엄청난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이맘때면 큰 고민에 빠지게 된다.
오늘은 연방 정부에서 지원하는 학자금 보조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어떤 분들은 자신의 소득이 높기 때문에 연방 보조금 지원 대상자가 아니라고 단정해 버린다. 하지만 끝까지 읽어 보도록 하자. 의외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먼저 연방 정부가 지원하는 학자금 보조 프로그램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그랜트(Grants)
개인의 재정적 보조 필요에 따라 결정되는 그랜트는 다시 갚을 필요가 없이 무상으로 지급되는 학자금이다.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최고의 학비 보조 프로그램이다.
- 연방 펠그랜트(Federal Pell Grants)
연방 그랜트의 주를 이루는 것이 펠그랜트이다. 펠그랜트는 학부생에게만 지급되고, 최고 지급액은 5,550달러이다. 하지만 지급액은 학생들의 재정적 보조 필요 및 대학 등록금, 그리고 기타 소요 금액에 따라 달라진다.
- 연방 보조 교육 지원 그랜트
특수하게 재정보조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지원금(Federal Supplemental Educational Opportunity Grants)이다. 금액은 여러 가지 변수들을 고려해서 결정된다.
-대출(Loans)
대출은 말 그래도 연방 정부에 학자금을 빌리고 원금과 이자를 다시 갚는 방식의 지원이다. 대학에 다니기 위해서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연방 정부에서 제공하는 대출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연방 지원 디렉 스태포드 대출
지원(Subsidized)이 있는 스태포드 대출은 재정보조가 필요한 학부생들에게 제공된다. 얼마를 대출 받을 수 있는 지는 학교에서 결정하게 된다. 학생이 학교를 다니는 동안과 학교를 떠난 지 처음 6개월 동안 발생한 모든 이자는 미 교육부에서 부담하는 형식의 지원 대출이다.
-무지원 디렉 스태포드 대출
무지원(Unsubsidized) 디렉 스태포드 대출은 재정적인 필요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학부생들에게 제공되는 대출이다. 지원 대출과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얼마를 대출 받을 수 있는지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지원 대출과 달리 무지원 스태포드 대출은 학생이 학교에 다니는 동안에도 이자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학교를 졸업하고 대출을 갚기 시작하기까지 이자가 계속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총 상환금액이 늘어나게 된다. 그럼에도 무지원 디렉 스태포드 대출은 일반 대출에 비해서 훨씬 낮은 이자율을 제공하고 소득에 기반한 상환 플랜 등 일반에 비해 훨씬 용이한 상환 조건을 제공한다.
-디렉 플러스 대출
플러스 대출(Direct PLUS Loans)은 학부생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 제공되는 연방 대출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플러스 대출은 개인의 크레딧 자료를 반영하게 된다. 학부모는 자녀가 대학을 다니는데 필요한 모든 비용(다른 곳에서 받은 지원금을 제외한)을 대출받을 수 있다. 무지원 스태포드 대출과 마찬가지로 플러스 대출은 일반 개인 대출보다 훨씬 낮은 이자율을 제공하고 있고, 미 교육부에서 대출해 주는 것이기에 상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도 훨씬 적은 편이다. 대출을 받는 즉시 페이먼트를 갚기 시작해야 하지만, 자녀가 학교에 있는 동안 페이먼트를 하지 않겠다고 연기 신청(deferment)을 할 수도 있다. 연기 신청을 하면 자녀가 학교에 있는 동안은 페이먼트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신에 그 기간에 이자는 발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