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용 건물이란 일정금액을 투자한후 부동산을 통해 임대수입혹은 부동산을통해 다른 수입이 생기는부동산을 말한다.
투자용 건물은 보통 Office,Industrial, Retail, Multifamily4가지의 건물로 분류하는것이 보통이다. 첫째,오피스 빌딩 (Office Property)은 높이에 따라 아래와같이 3종류로 나뉘게 된다.
Low-Rise Office는 주로 6층까지 높이의 빌딩을 부를때쓴다.
Mid-Rise Office 7층~25층 높이의 오피스빌딩을 칭한다. High-Rise: 25층이상의 높이의 오피스빌딩을 부를때 쓴다.
오피스 빌딩은 빌딩이 내부, 외부등이 얼마나 현대식으로(특히 IT분야) 업데이트되어 있는가에 따라 A,B,C등급으로 나뉘게 된다.
둘째, 산업용 건물 (IndustrialProperty)은 다음과같이 구별하는것이 보통이다. 벌크(Bulk): 거의 내부에 아무시설도 없이 창고와같이 대부분의 건물내부가오픈구조로 되어 있는 건물을 부를때 쓴다.
벌크 건물은 싸이즈면에서 대략 50,000SF되는 정도의 건물을 칭한다. 벌크는Warehouse와 달리 창고 내부에 거의 오피스가 없는것이 보통이다.
Bulk건물을 종이 박스같이 생겼다고 해서 Box 건물이라고도 부른다. 창고(Warehouse) 벌크와 비슷한구조이지만 전체 면적의 대략 5~25%정도가 오피스 용으로 사용되는것이 보통이다. 로딩닥(Loading Dock)을가지고 있어 콘테이너등으로 쉽게 물품을 입,출입 할수 있다.
공장(Manufacturing)은어떤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시설을 갖추어논 건물이다. 제품 생산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다른 종목의 물건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공장내부를 거의 새로 공사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또 공장이기때문에 전기시설이나 용수등의 시설여부에 따라 건물의 부가 가치가 높아 질수도 있다.
Industrial Park는 큰단지안에 오피스, 공장, Warehouse등을복합적으로 갖추고 있 있는 형태의 부동산이다. 규모면에서 산업용 부동산중 큰 규모에 속하게된다. 규모면에서 적게는몇 에이커 부터 100에이커넘는 것도 있다.
셋째, Retail건물이다. 우리가 흔히 매일 주변에서 볼수 있는 샤핑센다가 대표적인 Retail형태의 부동산이다.
샤핑센타는 규모나 입주해있는 스토아의 특성에 의해다음과 같이 구분하게 된다.
Neighborhood Center,Community Center: 슈퍼마켙, Drug스토아, 옷가게, 스포츠상품점등 일상생활에필요한 것을 공급할 수 있는 샤핑센타의 형태이다.
Regional Center, PowerCenter는대형 디스카운트스토아 (타겟, K-Mart,월마트 등), 대형 의류점, 백화점등이 몰려있는 Mall등을 칭할때 쓰인다. 아우렛Center란 주로 관광지에 모여있는수십, 수백개의 상점들이 유명 제품을 싸게 파는곳을칭한다. 한인들도 즐겨 찾는 LA Citadel이나 팜스프링스의 아웃렛이 대표적인 아웃렛이다.
스트립 건물(CommercialStrip)은 길가에 있는 조그마한 규모의 상점들이 있는적은 규모의 샤핑센타다.
투자용 건물의 마지막으로 Multi Family주거용건물을 들 수 있다. 투자용 건물중 가장 기본이다. 작은것은 2~4유닛에서부터 몇 백유닛이상 되는 대형 컴플렉스도 있다. 일반 투자자들중개인 혼자 투자하는 경우보통 50유닛 이하에 투자하는것이 보통이다.
50유닛이상 되면 투자금액도 혼자 담당하기에 벅찰뿐더러 여러가지 관리상의이유로 주로 파트너쉽으로투자하는것이 보통이다.
한인타운내의 50유닛이상의 대형 아파트 건물의대부분도 자본이 아직 미약한 한인보다는 유태인이나타인종이 소유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때문이다.
Multifamily 건물은 한인들이 가장 많이 투자하는투자용부동산이다. 위의 4가지 종류에는 안들어가지만 투자용 부동산으로는 땅,호텔, 병원, 양로원, 식당, 극장 건물도 있다.
(213)590-5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