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아너·AP·레귤러 과목 등 가산점 따라 다양

2013-09-03 (화)
크게 작게

▶ ■고교 평균학점 GPA 종류와 산출

▶ 언웨이티드… 난이도·가중치 상관없이 점수로 합산 웨이티드… AP·아너 등 C학점 이상 가산점 부여 아카데믹… 학업성취도 측정 위해 주요과목만 평가

단순히 GPA 숫자 하나 가지고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특정대학 합격여부를 판단할 방법은 전혀 없지만 대학입시에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가 GPA다. 그런데 많은 학생들과 부모님들 모두 이 GPA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계산 방법을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럴 만도 한 것이 고등학교마다 GPA를 계산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고 GPA의 종류도 상당히 많다. 고등학교 transcript 즉 학교 성적표를 받아보면 9학년부터 현재까지 수강한 과목과 과목당 받은 학점이 나열되어 있는데 보통 아래쪽에 보면 여러 종류의 GPA들이 계산되어 있다. GPA를 분류하자면 Unweighted GPA, Weighted GPA, Unweighted Academic GPA, Weighted Academic GPA, 그리고 캘리포니아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의 성적표에는UC GPA까지도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학생의 GPA를 말할 때 Weighted GPA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Weighted GPA가 Unweighted GPA보다 훨씬 더 높기 때문이다. 이렇게 Weighted GPA를 얘기하다보니 GPA가 4점 이상 받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다. 그런데 이 Weighted GPA만 가지고 학생의 진정한 학업성취도를 알 수가 없다. 이 GPA들이 어떻게 계산되었는지 또 이 중 어떤 GPA가 더 중요한지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자.

1. Unweighted GPA 또는 Unweighted Total GPA: Unweighted GPA를 계산할 때는 Honors, AP, Regular 과목에 상관없이 A는 4점, B는 3점, C는 2점, D는 1점, F는 0점으로 환산한다. 이 점수들을 모두 합산해서 과목수로 나누면 Unweighted GPA가 나온다. 예를 들어 한학기 총 수강한 과목이 7개인데 A가 4개 B가 3개이면, (4×4+3×3)/7=3.57이 Unweighted GPA가 된다. 보통 Unweighted GPA는 수학, 과학, 영어, 사회, 외국어 외에 음악, 운동, PE, Health 등 학생이 수강하는 모든 과목들을 포함하게 되는데 전 과목에서 A를 받게 된다면 Unweighted GPA는 4.0만점에 4.0이 된다. 어떤 고등학교에서는 A를 A+, A, A- 등으로 세분화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A-는 4점이 아닌 3.7을 주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각 고등학교에서 학점을 계산하는 방법이 어떤지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중요성으로 본다면 대학에서 가장 덜 중요하게 보는 GPA가 바로 이 Unweighted GPA라고 할 수 있다.

2. Weighted GPA 또는 Weighted Total GPA: Weighted GPA는 어려운 과목을 수강할 때 가산점을 받게 되는 학점이다. 대부분 고등학교에서는 Honors나 AP 과목을 수강하는 경우 1점의 가산점을 준다. 그래서 Honors나 AP 과목을 수강한 경우 A는 4점이 아닌 5점, B는 3점이 아닌 4점, C는 2점이 아닌 3점을 받게 된다. 그런데 모든 경우 가산점 1점을 받는 것은 아니고 그 과목을 적어도 C 이상을 받아야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D나 F인 경우에는 AP 과목을 택했더라도 가산점 없이 D는 1점, F는 0점을 받게 된다. 이 점수들을 모두 합산해서 과목수로 나누면 Weighted GPA가 나온다. 이론적으로는 9학년때부터 12학년 때까지 모든 과목을 Honors나 AP를 듣고 전 과목에서 A를 받으면 Weighted GPA가 5점이 될수가 있지만 많은 과목들이 9학년이나 10학년에서는 Honors나 AP를 제공하지 않기에 사실상 이는 불가능하다. Weighted GPA역시 음악, 운동, PE, Health 등과 같이 Honors나 AP를 제공하지 않는 과목들이 계산할 때 포함된다. 예를 들어 한 학기 총 수강한 과목이 7개인데 AP 과목이 2개, Honors 과목이 2개, Regular 과목이 3개였다고 하자. 그런데 이 중 A 4개 B 3개를 받았다면, (4×4+3×3+4(AP Honors 가산점))/7=4.14의 Weighted GPA를 받게 된다.


3. Academic GPA: 일반적으로 음악, 운동, PE, Health같은 과목들의 경우 학점 받기가 좋아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런 과목들에서 A를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Total GPA를 가지고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기는 좀 어렵다. 그래서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PE, Health, 음악, 운동 등에서 받은 성적을 제외하고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제대로 반영하는 Academic subject(Math, Science, Social Science, English, Foreign Language)에서 받은 과목들만 가지고 학생의 GPA를 계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계산된 GPA를 Academic GPA라고 한다. 대부분의 고등학교들이 Academic GPA를 계산해서 성적표에 기재하는데 그 계산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위에서 예를 들은 학생이 7개의 과목을 다음과 같이 수강하여 학점을 받았다고 가정하고 Academic GPA를 계산해 보자. AP Calculus AB: A, AP US History: B, Honors English: B, Honors Chemistry: A, Spanish: A, PE: B, Orchestra: A. 이런 경우 Academic GPA를 계산할 때 PE와 Orchestra에서 받은 점수는 제외하고 나머지 다섯 과목에서 받은 점수만 포함이 된다. 이 학생의 경우 가산점이 없는 Unweighted Academic GPA는 (4×3+3×2)/5=3.6이 되고 AP나 Honors 과목에 가산점을 주는 Weighted Academic GPA는 (4×3+3×2+4(AP Honor 가산점))/5=4.4가 된다. 사실상 대학에서 학생을 뽑을 때 이 Academic Weighted GPA와 Academic Unweighted GPA를 훨씬 더 중요하게 고려한다.

이와 같이 한 학기만 공부해도 학생이 받게 되는 GPA는 어떤 종류의 GPA인가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다. 위의 예를 보면 이 학생의 GPA는 Unweighted GPA: 3.57, Weighted GPA: 4.14, Unweighted Academic GPA: 3.6 그리고 Weighted Academic GPA: 4.4가 되는 것이다. 이들 중 Academic GPA를 잘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캘리포니아에서 재학하는 학생의 경우 UC GPA까지도 신경을 써야 한다. 학교 성적표에는 기재되지 않지만 UC계열 대학들은 지원자의 UC GPA를 자체적으로 계산한다. 자신의 UC GPA를 계산하게 되면 지원하는 UC 대학의 합격률을 알수 있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자신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다. UC GPA를 계산하는 방법은 좀 복잡해질 수 있는데 UC GPA를 계산할 때 이때까지 계산방법과 다른 두가지 큰 특징이 있다.

첫째는 UC GPA를 계산할 때는 9학년이나 12학년 성적이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9학년 이후 여름방학부터 12학년 이전 여름방학 때까지 수강한 과목들만 UC GPA 계산 때포함된다.

둘째는 UC GPA는 UC에서 정의하는 (a)~(g) 안에 해당되는 과목들만 가지고 계산을 하는데 Weighted GPA와 같이 Honors나 AP 과목들에 1점의 가산점을 주기는 하지만 모든 과목에 가산점을 주는 것은 아니고 10학년 11학년 합해서 최고 8점까지만 가산점을 준다.

다시 한 번 설명하자면 일반적인 Weighted GPA의 경우 Honors나 AP과목을 수강하게 되면 가산점 1점이 있기에 만약 학생이 Honors나 AP과목을 20개 수강했다면 가산점 20점을 받게 되지만 UC GPA를 계산할 때는 가산점을 최고 8점까지만 받을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10학년 11학년 모든 과목을 Honors나 AP를 수강해서 모든 과목에서 A를 받았다고 한다면 Weighted GPA는 5.0이 되겠지만 최고 높게 받을 수 있는 UC GPA는 4.4정도가 된다. 만약 UC계열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자신의 UC GPA를 계산해 보고 현재의 위치를 파악하여 원하는 캠퍼스에 입학하기 위해서 남은 기간에 어떤 성적을 받아야 할지 생각해 보는 지혜도 필요하다. 아래 도표는 2012년 UC GPA에 따른 UC 계열 합격률을 도표화한 것으로 대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참고하면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대학 입시에서 GPA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GPA는 복잡한 대학 입시과정에서 중요한 하나의 요소에 불과하다.

그러기에 어려운 과목 선택 및 도전하는 정신이 없이 쉬운 과목들을 택해서 단순히 Unweighted GPA만 올리겠다는 생각으로 고등학교 생활을 한다면 오히려 대학 입시에서 불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