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은 기본일 뿐, 노력 또 노력해야” 미술학도들이 명심할 점
2013-09-03 (화)
미술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재능이 있어서 선택할 수도 있고 재능은 없지만 단지 좋아서 선택할 수도 있고 부모의강요에 의해 마지못해 선택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교만하거나 낙담하거나 편견을 가지지 말라는 것이다. 예술은 자신의 개발에서 시작하는 것이며가장 중요한 것은 노력이다. 노력 없는 재능은 강으로 떠내려가는 나뭇잎보다 더 초라한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예술적 기질을갖고 태어난다. 마음에는 누구나 그림 밭이 있다. 이 그림 밭을열심히 가꾸는 학생만이 참다운 전문 예술가가 될 수 있다.
명문 미대는 학교의 한계를 뛰어 넘는 학생들이 많은 학교이다. 따라서 학교를 간신히 턱걸이 입학하는 대신 당당하게 실력을 쌓고 자신 있게 입학할 필요가 있다. 즉 우수 학생이 되어서장학금을 많이 받아야 한다.
대학은 우수학생을 더 집중적으로 가르치고 관심을 보인다.
재정적 어려움 때문에 장학금을 받고 입학하라는 것보다는 양질의 교육을 받기 위해 우수 학생으로 선발되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충실하게 기초를 닦을 필요가 있다. 독창적인 표현을위해 반복하고 반복해서 노력할 필요가 있다. 늘 자신의 상태를거울을 보듯이 살피면서, 자신을 속이지 말아야 한다 .
자신의 조그만 재주에 취하면 발전이 없다.
단지,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지 말고, 미술을 통해 자신의 꿈을 한없이 펼칠 수 있는 기초 위에 포트폴리오를 만들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지원 대학을 선택할 때도 학교의 실상을 미리 알아보고 자신의 예술가적 기질과 맞는지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