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문 사립대일수록 입학사정 때 중요
▶ 받은 것을 사회에 돌려준다는 정신이 중요 다양한 계층 이해·커뮤니케이션 기술 향상 장래의 전공·커리어·비전으로 연결될 수도
대학입시에서 학과성적이 비슷할 때는 얼마나 독창적이고 지속적으로커뮤니티 서비스및 자원봉사활동을 했는 지 여부가 학생선발의 중요한요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입학선정기준은 명문사립대학일 수록 더욱극명하게 적용되고있다.
커뮤니티 서비스와 자원봉사활동을대학입시를 위해서 강제로 한다고 하면 이는 그렇게 교육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대학에 들어가면 그 학생은 바로 자원봉사활동을 그만 둘 것이기 때문이다. 미 국민은 자원봉사가 몸에 밴사람들이다.
한인 학부모들은 사실 한국에서 성장하면서 학교에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교육받을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자녀들에게도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시키고 있지 못하는것이 현실이다.
간혹 어떤 자녀들은 대학입시를 위해 강제적으로 시작한 자원봉사활동에서 크레딧을 얻는 것을 떠나 그 중요성을 깨닫는 경우도 생긴다. 대학입시에도 도움이 되고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커뮤니티 서비스및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와 내용 등에 대해 알아본다.
자원봉사의 의미부터 먼저 깨닫는다부유한 삶이란 물질적인 부와 직업적 성공이라고 자녀들에게 가르친다.
물론 경제적으로 부유하고 직업에서도성공을 거둬야하지만 자신이 받은 것을 사회에 되돌려줘야 한다는 정신을심어주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미국 생활을 하다보면 미국 사회의구성원들이 자연스럽게 자원봉사에 적극 참여하고 있음을 알게된다. 유명 정치인이나 연예인들도 크리스마스나 추수감사절이 되면 홈리스들에게 음식을 서브하며 일반 성인들도 자신의 시간과 돈을 써가면서 동네에서 커뮤니티 서비스를 하는 경우를 종종 접하게된다. 이들은 우리가 많은 혜택을 받은사회에 진 빚을 도로 환원하는 일에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로 진정한 풍요로운 삶의 모습이라는 것을 몸으로 깨닫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을 하다보면 약자나가지지 못한 자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고 아량을 배풀게 되며 상대방에 대한 친절, 겸손을 배우고 궁극적으로는 사람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게된다. 봉사활동은 따라서 강요되지 않고 자발적으로 순수한 동기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시간과 돈을 기부해서 거주하는 지역사회에 환원하고 도울 수 있는 자원봉사정신이미국을 더욱 강하게 하는 요소가 되었다.
재미와 보람을 찾아야한다커뮤니티 서비스가 중요하지만 부담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원래 부담스러운 일은 오래가지 않는 법이다. 자원봉사를 하면서 진정으로 재미와 보람을느끼게 된다면 수혜자보다 자원봉사자자신이 더 큰 혜택을 얻게된다. 자원봉사자가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을 주다가 오히려 자기가 도움을 받고있음을 느끼게 된다.
예를 들어 경제적으로 형편이 어려운 지역의 학생들에게 영어, 수학 등과목을 가르치면서 지식이 더욱 확고해지고 자신에 대한 프라이드도 생기게 되는 청소년을 흔히 접하게 된다. 또한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에세이는진정성을 갖게되며 대학입학 사정관들의 마음을 더 움직이게 하는 요소가될 수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자는 사회적으로 성숙해지고 커뮤니케이션 기술도 향상되며 다양한 계층에 대한 폭넓은 이해심과 함께 더 나은 인간으로서의 자질을지니게 된다. 자원봉사를 통해 자신의커리어와 전공, 미래에 대한 비전이 정해질 수도 있으니만큼 자원봉사활동에도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종류 7
■푸드뱅크
만약에 자선을 베푸는 것을 좋아하면 해볼만한다. 일단 로컬의 푸드뱅크에 전화를 해서 현재 봉사요원이 필요한 지 물어본다. 상하지 않을 가공음식들을 모아서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일인데 이을 위해서는 플라이어도 제작해서 배부하고 카페밖에서 깡통 음식도 모으게 될 것이다.
■동물보호센터
동물을 좋아하면 동물보호센터에서 일하는 데 적격이다. 일단은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 지 알아본다. 여기서 일하면 동물들이 보다쾌적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게되며 새로운 친구도 만나게 될것이다.
■양로원
양로원에서 자원봉사하게 되면노인에 대한 공경심을 배울 수 있다. 양로원의 노인들에게 책도 읽어주고 게임도 하며 때로는 이들을 위해 악기도 연주해줄 수 있다. 노인들을 즐겁게 해주는 봉사활동을 하다보면 본인의 삶도 즐거워질 수 있다.
또한 봉사활동 후 그들로부터 고맙다는 이야기를 듣다보면 봉사에 따른 자부심도 갖게 될 것이다.
■재활용 운동
만약에 정리정돈에 능한 사람이라면 재활용을 위한 서비스를 해볼만하다. 소다류의 캔이나 플라스틱병들이 모두 수거대상이다. 재활용센터에 등록을 해도 되고 아니면 본인이 모아서 팔아도 되는 데 대상을꼭 배터리, 셀폰, 컴퓨터 등으로 확대해도 된다.
■홈리스주택건설
만약에 야외에서 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홈리스 주택을 만드는 데 적합하다. 집이 필요한 노숙자들을 위해서 집을 짓는 일을 돕는 것이다. Habitat’ s 웹사이트를 점검해보고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먼저 알아본다. 봉사요원들과 함께 운동하는 기분으로 일하면서 성취감도 느끼게 될 것이다.
■박물관
만약에 타운을 사랑하고 또한 동네 박물관을 좋아한다면 해볼만한봉사다. 전시물을 셉업하고 관람객들을 통제하는 일도 돕게 될 것이다. 먼저 관련 웹사이트를 읽어보고일할 자리가 있는 지 알아본다. 일하다 보면 무료 관람권도 얻게 될것이다. 박물관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도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된다.
■정치 캠페인
학생회보다 더 규모가 큰 정치에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한번 도전해볼만 하다. 전화도 하고 정치자금모금을 위한 우편물도 발송하고 정치인들의 캠페인을 위해 유인물도돌리게 될 것이다. 정치 일선에서정치인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갖게 되면서 정치에 대한 꿈도 꿀수 있다.
■기타 봉사활동
1.시민권 신청대행
2.투표를 위한 유권자 등록
3.독거노인돌보기및 무료관광, 컴퓨터 교실
4.여름 익사사고 대비한 훈련(적십자사)
5.환경재생운동
6.건강및 메디케어 박람회
7.배심원 서류작성, 편지, 서류작성
<박흥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