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체 운영을 하다가 보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사업체 주인이 사업체에 문제가 발생 한 것에 대한 개인적 책임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 법인체를 만든다. 이 법인체가 개인 대신에 책임이 부여됨으로 사업체 주인은 개인 책임에서 회피하자는 것이다. 그래서 주식회사 또는 책임에 대한 한계를 두는“Limited Liability Company (LLC)” 라는 법인체를 만든다. 이런 조직을 결성 할려면 여러 복잡한 서류와 경비가 지출된다. 이 두가지 법인체 중에서 무엇이 좋으냐 ? 정확한 답이 없다. 사업체마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1. LLC가 좋은 업체
소규모 사업자에게는 단순하고 유연성이 있는 LLC 가 좋다. 부동산처럼 재산 가치가 증가 될 수 있을 때는 좋다.
일반 주식회사 (C Corp.)는 주식 소유주가 세금을 2 번 지불하게 된다.
주식회사에 대한 세금을 지불하고 또 각 주식 배당자 개인에 대한 개인 세금을 지불한다.
그러므로 일반 주식회사는 세금을 2 번 지불한다.
그러므로 훗날에 재산 가치가 증식 된 것을 판매 또는 재산 정리를 했을 때는 많은 재산 가치에 대해서 2 중 세금을 지불해야 된다.
그러나 LLC 조직 자체는 세금을 지불하지 않고 단 조직 구성원 개인한테로 이전된 수입에 대해서만 세금을 지불한다. LLC는 세금을 한 번만 지불한다. 주식회사처럼 세금을 이중으로 지출하지 않는다. LLC 는 조직원에 대해서 주식을 발급하지 않으며 주식 자체가 없다.
2. 주식회사가 유리한 때
주식회사가 투자가를 모집할 때, 회사가 고용인을 채용해서 월급 이외에 다른 혜택을 제공해야 할 때와 고용인에게 주식을 제공해야 할 때는 주식회사가 좋다.
(1) 투자가 조성 : 회사에 많은 투자가 또는 일반 투자가 자금을 유치할 때는 좋다.
만약에 극소수의 투자가들이 직접 매일 같이 회사업무에 종사 하는 경우에는 LLC도 괜찮다. 그러나 여러 투자가들이 모이게 되면 여러가지 불편한 상황들이 발생한다.
투자가들에게 주식을 활당해 주지 않으면 투자가들에게 확실한 소유 증명이 없기 때문에 반대 겁부를 나타 낼 수 있다면 주식회사를 만드는 것이 좋다.
(2) 회사 고용인에게 혜택 제공: 투자가인 소유주들에게 투자금 이외의 혜택을 제공해야 하는 사업체인 경우에는 주식회사가 좋다.
때로는 주식회사의 주식 소유주이지만 회사의 고용인으로 활동 할 수가 있다. 즉 사장이 주식 소유를 하고 있지만 사장은 회사의 고용인이다. 회사가 사장한테 월급을 지불하고 또 월급 이외에 다른 혜택을 제공한다. 월급 이외의 혜택으로서 의료 보험, 치료비, 생명보험 같은 것을 회사가 지불 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도 주식회사가 좋다.
주식회사는 고용인에게 이러한 경비를 지불 한 것에 대해서 세금 상에서 공제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LLC 경우에는, 고용인에게 지불한 건강보험료 그리고 다른 혜택에 대해서도 일부만 공제받지 전액을 공제 받지 못한다.
(3) 고용인에게 주식을 특별 수당으로 제공 : LLC 는 주식이 없지만 주식 회사는 주식이 있다.
그러므로 LLC 에서는 재능 있는 고용인을 유치하기 위해서 이러한 혜택을 제공 할 수가 없다. 고용인에게 주식을 주어서 소유권을 제공해야 할 때는
주식회사가 좋다. S 주식회사 고용인 세금은 LLC보다 적다.
(213) 612 - 8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