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우아이
▶ ‘하와이의 그랜드캐년’… 킹콩이 튀어나올 듯
날씨가 쌀쌀해지면 따사로운 여름의 햇살이 그리워지게 마련이다. 따뜻한 남태평양 햇살이 그리울 때 하와이 여행은 생각만 해도 기분 좋은 일상의 탈출구다. 하와이 여행지로는 하와이 최고 발달지역인 와이키키 해변이 자리 잡고 있는 오하우(Ohau), 미국 내 10대 아름다운 지역으로 선정된 마우이(Maui), 열대우림과 산을 함께 관람할 수 있는 빅아일랜드(Big Island), 그리고‘정원의 섬’(Garden Island)이라 불리는 카우아이(Kauai) 등이 유명하다. 영화 아바타와 킹콩, 주라기 공원의 배경으로 유명한 카우아이에는 태평양의 그랜드캐년이라 불리는 와이메아캐년(Waimea Canyon)의 기묘한 협곡의 신비한 장관과 아름다운 포이푸비치(Poipu Beach), 히스토릭 타운인 콜로아(Koloa)의 화사한 꽃나무와 아기자기한 마을 등 그림 같은 볼거리가 가득한 곳이다. 카우아이 섬은 해안가의 일부를 제외한 다른 곳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데, 최소한의 도시개발을 전제로 상업화가 진행됐기 때문이란다. 도시 전체가 일몰과 함께 잠들어버리는 듯 어두움 속에 묻히기 때문에 화려한 나이트 라이프를 즐길 수는 없지만 신비롭고 멋진 자연미를 만끽할 수 있다. 하와이 제도 중 4번째로 큰 신비의 섬 카우아이 섬을 소개한다.
때 묻지 않은 자연… 하와이 네 번째 큰 신비의 섬
정글 품은 산과 기기절묘한 계곡과 폭포 멋진 조화
■ 카우아이 섬 이모저모
카우아이 섬이‘ 정원의 섬’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엄청난 강우량 때문이다. 카우아이 섬의 오랜 화산인 와이알레 알레 산(Waialeale Mount) 주변의 강우량은 미국 최대로, 이같은 엄청난 양의 비가 산을 깎아 현재 높이 5,148피트인 와이알레알레 산의 웅장한 협곡과 아름다운 폭포 줄기를 만들어내고, 주변에 화사한 꽃나무와 함께 울창한 푸른 정원이 들어서면서 섬 전체를 아름다운 정원으로 만들어버린 것이다.
섬 곳곳에서 아름다운 폭포 줄기가 계곡 사이사이를 흘러내려 신비한 장관을 이루며, 계곡에는 안개가 가득해 신비스러운 느낌까지 가득하다. 개발이 최소한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카우아이 섬 곳곳에는 길도 나있지 않고, 차도 들어갈 수 없는 오지와 방문이 금지된 곳이 많다. 이처럼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카우아이 섬은 아바타와 주라기 공원 등 할리웃 영화의 제작지로 명성을 날리게 됐다.
카우아이는 다섯 개의 지역으로 구분되는데, 리후(Lihue)와 이스트사이드(East Side, 코코넛 코스트(Coconut Coast)라고도 불린다), 노스 쇼어(North Shore), 사우스 쇼어(South Shore), 웨스트사이드로(West Side)로 구분된다. 각 구역별로 독특한 명소가 가득하다.
■ 웨스트사이드
카우아이의 서쪽으로 위치한 웨스트사이드는 태평양의 그랜드캐년 ‘와이메아 캐년’ (Waimea Canyon)과 아름다운 히스토릭 스몰타운인 하나페페(Hanapepe), 카우아이 최고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칼라라우 룩아웃(Kalalau Lookout)이 위치한 코키 주립공원(Kokee State Park) 등이 자리 잡
고 있다.
1. 코키 주립공원
카우아이 최고의 하이킹 트레일로 유명한 코키 주립공원에서는 하이킹과 사냥, 낚시 등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총 45마일의 하이킹은 신비로운 요정의 숲을 지나는 영화 같은 체험을 선사할 것이다. 카우아이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칼라라우 룩아웃도 빼놓을 수 없는 카메라 스팟. 날씨가 좋은 날에는 태평양까지도 바라볼 수 있다.
2. 와이메아 캐년
설명이 필요 없는 카우아이 섬의 대표적인 명소. 수백만년 동안 지각변동과 풍화작용으로 인해 신비롭게 어우러진 대협곡과 암석 등의 모습이 장관을 이룬다. 특히 시시각각 햇빛의 방향에 따라 협곡의 색상이 오묘하게 변하는 모습이 숨 막히게 아름답다.
3. 하나페페
콜로아와 함께 대표적인 히스토릭 스몰타운인 하나페페는 카우아이의 가장 큰 ‘리틀타운’이자 카우아이의 예술의 수도로 알려졌다. 캘러리와 샵, 아기자기한 식당 들이 정겨운 하와이 마을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카우아이 명물 와이메아 캐년은 아바타 등 영화 속 배경
‘포이푸비치’엔 끝없이 펼쳐진 백사장·혹등고래 구경
■ 사우스 쇼어
따사로운 햇살의 사우스 쇼어는 카우아이는 물론 미국 최고의 바닷가로 명성이 높은 포이푸비치(Poipu Beach)와 스파우팅 혼(Spouting Horn), 히스토릭 타운인 올드 콜로아(Old Coloa) 등이 독특한 볼거리를 자랑한다. 또한 뛰어난 골프코스를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바닷가의 액티비티는 물론 유서 깊은 역사적 명소도 가득해 카와이의 역사도 배울 수 있다.
1. 포이푸비치 & 스파우팅 혼
끝없이 펼쳐진 푸른 바다와 새하얀 백사장, 다른 곳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신세계가 눈앞에 펼쳐지는 포이푸비치는 12월에서 5월은 혹등고래를 보기 좋은 시즌이다. 이곳에는 특히 포이푸의 파도가 용암 통로를 통해 밀려들어가 하늘로 분출되는 신기한 ‘블로우 홀’(Blow hole·분수구멍)인 스파우팅 혼이 유명한 볼거리다. 20피트까지 물을 뿜어내는 스파우팅 혼은 사진 매니아들이 놓칠 수 없는 포토 스팟이기도 하다.
2. 올드 콜로아 타운
카우아이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매력적인 히스토릭 타운이다. 하와이 최초로 사탕수수 플렌테이션이 들어선 지역으로 문화 명소와 사적, 지질학적 장소들을 돌아보는 10마일의 투어가 마련되고 있다. 특히 콜로아 커피 농장은 관광객들이 꼭 들려보는 필수 코스다.
■ 리후
카우아이의 주 공항인 리후 공항과, 무역의 중심지인 나윌리윌리 항구(Nawiliwili Harbor) 등이 자리 잡고 있는 리후는 카우아이의 정치와 상업의 중심지이자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매리엇 카우아이 비치 클럽(Marriott Kauai’s Beach Club)과 카우아이 라군스 골프 클럽(Kauai Lagoons Golf Club) 등이 위치해 있고, 칼라파키 비치(Kalapaki Beach)는 윈드서핑, 수영 등 다양한 바다 스포츠를 즐기기 좋다. 또한 카우아이의 랜드마크인 라잇하우스가 환한 불빛을 비추는 니니니비치(NininiBeach), 와일루아 폭포(Wailua Fall), 카우아이 뮤지엄(Kauai Museum)과 그로브 팜 홈스테드 뮤지엄(Grove Farm Homestead Museum)도 빼놓을 수 없는 관광명소다.
1. 카우아이 뮤지엄
용암의 블럭을 이용해 만든 건물부터 눈에 띈다. 고대부터 섬의 역사를 보여주는 과학 자료의 전시는 물론, 하와이에 제일 처음 착륙한 제임스 쿡 선장(Captain James Cook)의 미니어쳐 모형, 하와이 왕족의 생활모습 등 카우아이와 니하우(Niihau) 주민들의 토속문화 공예들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다.
2. 와이루아 폭포
리후의 북쪽에 위치한 와이루아 폭포는 쉽게 찾아갈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있다. 낙차가 80피트나 되는 폭포의 모습이 주변의 경치와 한 폭의 그림 같은 장관을 만들어 낸다.
3. 그로브 팜 홈스테드 뮤지엄
1864년에 지어진 이 사탕수수 농장 뮤지엄은 100에이커의 대지에 자리 잡고 있다. 과거 카우아이의 농장과 사탕수수 재배 모습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 이스트 사이드
카우아이의 이스트사이드는 코코넛 코스트라 불리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코코넛 나무가 가득한 리조트 지역 때문이다. 보트 라이드를 즐길 수 있는 와일루아 리버 스테이트 팍(Wailua River State Park)과 신비로운 동굴인 펀 그로토(Fern Groto), 시니릭 리지까지 환상적인 하이킹이 유명한 노우노우 마운틴(Nounou Mt), 또한 카우아이의 마지막 왕인 카우무아리(Kaumuali)의 화산암으로 만든 성(lava rock-castel)이나 하와이의 각종 수공예품을 감상할 수 있는 카파 타운(Kapaa Town)도 유명 관광코스다.
이밖에 아나홀라 비치팍(Anahola Beach Park), 돌고래를 만날 수 있는 덩키비치(Donkey Beach), 서핑의 명소 킬리아비치(Kealia Beach)가 유명하며, 일루아의 릿게이트 비치팍(Lydgate Beach Park)은 스노클링을 처음 시도해 보기 괜찮은 장소다.
1. 오패카 계곡
카우아이의 주 계곡 중에서 일반인들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오패카 켸곡(Opaekaa Falls)은 길 옆으로 바라볼 수 있는 전망도 아름답다.
2. 카파 타운
아기자기한 카우아이의 작은 마을로 카우아이 여행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품이나 아기자기한 수공예 품을 구입하기 좋은 곳이다.
3. 노우노우 마운틴
웅장한 모습이 마치 거인이 잠을 자는 모습으로 보인다하여 슬리핑 자이언트(Sleeping Giant)라는 별명이 붙여진 곳이다. 아름다운 경치와 함께 즐기는 하이킹이 특히 유명하다.
4. 와일루아 리버 & 펀 그로토
와일루아 리버는 카우아이에서 유일하게 선박이 지나갈 수 있는 강이다. 카우아이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 중 하나로, 이곳에서 보트를 타고 펀 그로토까지 향하는 관광코스가 예술이다. 용암이 응고한 암석이 형성한 신비로운 동굴인 펀 그로토는 아름다운 양치류 식물인 펀(fern)으로 뒤덮여 웨딩 장소로도 유명할 정도로 아름답다.
■ 노스 쇼어
카우마이의 가장 드러매틱한 지역으로 알려진 노스쇼어는 험준한 협곡와 싱싱한 타로토란 밭, 지상낙원을 보여주는 듯한 아름다운 비치, 숨막히는 해안절벽의 절경 등이 어우러진 지역이다.
가장 유명한 곳은 아름답기로 유명한 나팔리 코스트(Napali Coast)로, 17마일에 걸쳐 펼쳐진 해안 절벽 중에는 3,000피트나 되는 곳도 있으며, 싱싱한 초록빛의 밸리와 신비로운 바다 동굴과 작은 폭포 등이 쉬지 않고 펼쳐진다. 하이킹 혹은 비행기, 보트 투어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히스토릭 킬라우에아 라잇하우스(Kilauea Lighthouse)는 바다생물들의 성지와 같은 곳으로 돌고래를 감상할 수 있다. 아름다운 하나레이 타운(Hanalei Town)에서는 초록빛 타로 농장 옆으로 색색의 아기자기한 샵과 갤러리, 식당들이 늘어선 모습에서 정겹고 사랑스러운 카우아이 마을의 분위기가 느껴진다.
이밖에 영화 ‘남태평양’(South Pacific)의 촬영장소인 루마하이비치(Lumahai Beach)와 해수욕의 명소인 키비치(Kee Beach) 등도 유명하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리미어 골프코스를 갖춘 업스테일 리조트인 프린스빌(Princeville)도 노스 쇼어의 명소다.
1. 하나레이 타운
시간이 멈춰있는 듯한 하나레이 타운에서는 끝없이 펼쳐진 평화로운 타로 농장, 아름다운 하나레이 배이를 내려다볼 수 있는 하나레이 피어와 아트 갤러리 등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하나레이의 랜드마크인 와이올리 미션 하우스 교회(Waioli Mission House and Church)는 하나레이 마을이 과거 1800년대에 어떤 모습이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2. 키라우에아 라잇 하우스
카우아이의 최 북단에 자리잡은 키라우에아 라잇하우스는 바다생물들의 피난처로서 아름다운 정경을 자아낸다.
3. 나팔리 코스트
총 17마일에 걸쳐 펼쳐진 코스트로 카우아이 노스 쇼어 중 가장 유명한 곳이다. 해안 절벽 중에는 3,000피트나 되는 곳도 있으며, 싱싱한 초록빛의 밸리와 신비로운 바다 동굴과 작은 폭포 등이 쉬지않고 펼쳐진다. 하이킹 혹은 헬리콥터나 보트 투어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
http://www.gohawaii.com/kauai/
<홍지은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