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리조나 피닉스(Phoenix)는‘태양의 계곡’(Valley of Sun)이라고 불린다. 한 여름에는 살인적일 만큼 뜨겁지만, 연 평균기온은 72도를 보인다. 때문에 겨울에는 아침, 저녁만 쌀쌀하고 오후에는 쾌적하기 때문에 겨울철 피한지 및 퇴직자들의 제2 주거지로 인기가 많다. 푸른 산과 과수원 농장들에 둘러싸인 산맥에 자리 잡고 있는 피닉스는 스페인과 멕시코, 인디언 문화가 미국 문화와 어우러진 독특한 분위기의 휴양지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하늘로 치솟은 고층 빌딩 사이로 보이는 길가에는 야자수와 올리브 나무가 가득하며, 주택가 정원에는 감귤나무가 무성하다. 현대 도시가 보여주는 모던함을 갖추고 있으면서 싱그러운 자연의 아름다움도 동시에 풍기는 것이다. 여름 동안 너무 뜨거워서 가지 못했던 여행지들을 방문하기 딱 좋은 가을. 하늘로 치솟은 고층빌딩 사이에 야자수와 올리브 나무가 우거진 피닉스로의 여행을 계획해 볼까.
일년 중 300일 이상 화창 전국서 관광객 몰려
골프 등 스포츠와 아트·극장 등 즐길 거리 천국
헤리티지 광장·러하이드·주 의사당 등 추천 코스
■ 피닉스 이모저모
한때 피닉스는 작은 농촌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인구가 증가하고 경제력이 향상되면서 도심 지역에 대한 대규모 개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등 현재는 애리조나 최대의 도시이자 상업, 관광도시로 자리 잡고 있다. 피닉스에 들어서면 일단 화려한 마천루와 초특급의 리조트 및 골프장, 샤핑몰들에서 최신식 시설과 함께 문화적인 즐거움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해가 지면 색다른 밤 문화를 경험하게 된다.
피닉스의 가장 큰 매력은 날씨다. 사막에 위치하고 있어 일년 중 300일 이상이 화창하고 맑은 날씨를 자랑하는 것이다. 겨울에는 추운 바람을 피해 수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피닉스에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또 다른 이유에는 스포츠 게임과 문화협회, 아트 갤러리, 극장, 관광지 및 공원 등 수많은 즐길 거리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또한 레스토랑, 바, 클럽도 피닉스 시내 전 지역에 위치한다. 피닉스는 특히 미국의 다른 도시와 비교했을 때, 5스타 호텔이 많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애리조나 피닉스에 관한 보다 상세한 여행정보는 웹사이트(http://www.visitphoenix.com/index.aspx)를 이용하면 된다.
■ 피닉스의 볼거리
1. 헤리티지 광장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애리조나의 랜드마크 헤리티지 광장(Heritage Square)은 피닉스의 시빅 플라자(Civic Plaza) 동쪽, 먼로 스트릿(Monroe St.)과 아담스 스트릿(Adams St.) 사이에 빅토리아식 건축물이 즐비한 일대다. 1894년에 세워진 주택과 박물관, 레스토랑, 선물가게들이 당시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그 시대로 돌아간 듯한 착각에 빠지게 한다.
•주소: 115 N. 6th St. Phoenix, AZ 85004
•전화: (602)262-5029
2. 러하이드
러하이드(Rawhide)는 서부 개척시대의 거리를 재현한 테마공원으로 온 가족이 즐기기 좋은 곳이다. 서부영화에서 툭 튀어나온 것 같은 격렬한 총격전이 카우보이가 된 듯한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옛날 모습의 은행과 광산, 양복점 등이 그 모습 그대로 보존되고 있으며, 목각품이나 유리 세공품, 인디언의 보석 등을 파는 상점에서는 다른 곳에서는 구입할 수 없는 독특한 아이템이 가득하다. 기념사진을 찍거나 혹은 기념품을 구입하기 안성맞춤인 곳.
•주소: 5700 West N. Loop Rd. Chandler, AZ 85226
•전화: (480)502-5600
3. 애리조나 주의사당
붉은 동판 지붕으로 덮인 애리조나 주의사당(Arizona State Capitol)은 눈에 띄는 관광명소는 아니다. 하지만 애리조나가 인디언어로 ‘구리의 나라’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 애리조나를 상징하는 붉은 동판 구리로 만든 지붕이 인상적이다. 의사당 부근에는 베트남전에서 전사한 애리조나주 출신 장병들을 기리는 기념비가 있는 등 역사적인 의미를 가진 곳이다.
•주소: 1700 W. Washington St, Phoenix, AZ 85007
4. 허드 박물관
애리조나주에 거주하던 네이티브 아메리칸들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허드 박물관(Heard Museum). 네이티브 아메리칸들의 수공예품과 옷, 각종 장식품들을 통해 그들의 삶과 애환을 느끼고 배울 수 있다. 규모가 커 다 구경하는데 2~3시간은 걸린다.
•주소: 2301 N. Central Ave. Phoenix, AZ 85004
•전화: (602)252-8848
■ 인근 가 볼만 한 곳
북쪽에는 명상의 도시 세도나
1. 투산
피닉스와는 전혀 다른 분위기의 도시 투산(Tucson)은 피닉스와는 달리 고층빌딩은 별로 없지만, 정연한 거리마다 애리조나의 상징인 선인장들이 있어 인상적이다.
1년 내내 맑은 날씨를 보이며, 도시 근교에 있는 유원지인 올드 투산(Old Tucson)을 비롯해 관광명소가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visittucson.org/
2. 세도나
피닉스에서 북쪽으로 2시간 거리에 위치한 세도나(Sedona)는 신비한 매력이 있는 곳이다. 애리조나가 스페인들에게 발견되기 전 이곳에 살던 야바파이와 아파치족 원주민의 성지였다고 한다. 온화한 기후와 함께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붉은 색의 특이한 분위기의 바위들이 병풍처럼 펼쳐지는 아름다운 전경을 자아낸다.
•웹사이트: http://www.visitsedona.com/
<홍지은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