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최소 AP 과목 수업개수·커뮤니티 칼리지 수강 장단점?

2012-03-26 (월)
크게 작게
■ 학생·학부모들 질문 정리
학생과 학부모들의 아카데믹 부분과 관련해 AP에 관한 질문이 상당히 많았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별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최소한으로 수강해야 하는 AP 수업의 개수는 몇 개인가?
▲역시 이 질문의 답도 학생의 상황(출신 고등학교 등)에 따라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숫자를 임의로 정할 수가 없다.
실례로 상당수 유명 사립 고등학교에서는 자신들의 고등학교 수업 난이도가 AP, IB 프로그램 수업과 시험보다 더 어렵다는 자부심이 있어 AP, IB 수업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이런 고등학교 출신 학생들이 AP 수업을 하나도 듣지 않았다고 하여 대학 입시에 불이익을 받는 것은 또 전혀 아니다. 그만큼 그 외의 것들, 즉 SAT I/II 점수, 학교의 수준 등을 통해 그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가지 이 질문에 기준이 될 만한 근사한 정답이 있다면 자신이 가고 싶은 대학을 진학했던 과거 선배들의 학업량을 보는 것이 그나마 정확하다고 할 수 있겠다.

-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수강한 수업을 대학에서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커뮤니티 칼리지 수업이 언제나 좋거나 무조건 나쁘거나 그렇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꼭 해야 하는 공부(고등학교 과정) 이상의 공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이익이 되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불이익이 될 때가 굳이 있다면 고등학교에서 들어야 되는 수업을 커뮤니티 칼리지를 통해 쉽게 빠져나가는 케이스가 그러한 예이다. 이제는 자제하는 학생들이 많아졌지만, 예를 들어 11학년 필수 수업인 US History를 11학년 전 여름방학에 수강해 버리면 그 만큼 11학년 1, 2학기의 난이도가 떨어지는 것이고, 입학사정관의 입장에서 보면 그만큼 쉽게만 고등학교를 지내려고 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고 피해야 할 판단일 것이다.
커뮤니티 칼리지 수업의 활용 방법은 참 다양하고 여러 모습으로 해석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혼자 생각하기보다는 전문가와 상의를 한 후 결정하도록 하자.

(714)656.3539, www.FlexCollegePrep.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