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의 입학사정 기준은 무엇인가?
- 하버드를 비롯한 명문 사립대에 합격하기 위한 정해진 공식은 없다. 학업성적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외 요소들도 고려대상이 된다. 커뮤니티 봉사, 리더십 자질, 과외활동 경력, 일한 경험 등이 그것이다.
▲과외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은 얼마나 중요한가?
- 모든 지원자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된다고 보기는 힘들다. 어떤 학생은 학업 성취도가 뛰어난 반면 또 다른 학생은 성적은 좀 떨어져도 특별한 리더십과 봉사정신을 갖추고 있다. 다른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하버드 역시 스펙이 가장 흥미롭고 능력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입학원서는 누가 검토하나?
- 대학 입학위원회(Admissions Committee) 멤버 2명 이상이 각 원서를 읽어 본다. 그런 다음 위원회 미팅에서 과반수 찬성표를 얻은 지원자에게 합격이 통보된다. 이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는데 수개월이 걸린다.
▲가족 중 한 사람이 하버드 출신이면 입학사정에서 유리한가?
- 지원자들의 스펙이 비슷할 경우 부모 중 한 사람이 동문인 학생이 유리할 수는 있다.
▲입학원서와 필요한 추가서류를 다른 지원자보다 빨리 제출하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가?
- 아니다. 하지만 대학 측은 공통지원서(Common Application)와 추가서류가 준비되는 대로 빨리 제출할 것을 권한다.
▲같은 고등학교에서 여러 명이 지원하면 지원자에게 불리한가?
- 전혀 그렇지 않다. 특정학교에서 몇 명을 합격시켜야 한다는 쿼타는 존재하지 않는다.
▲대기자(Wait List) 제도를 운용하나?
- 그렇다. 대기자 명단은 합격통보를 받지 못한 지원자 중 가장 훌륭한 스펙을 갖춘 학생들로 짜여 진다. 입학정원이 채워지지 못할 경우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학생 중 일부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다. 어떤 해에는 대기자 명단에서 단 한 도 구제받지 못했으며 또 어떤 해에는 대기자 명단에서 1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최종합격 통보를 받았다.
▲합격한 학생이 입학을 연기하고 1년간 갭 이어(Gap Year)를 활용할 수 있는가?
- 하버드 학생들의 졸업률은 97%에 달하며 미국 내 종합대학 중 가장 높은 편에 속한다. 이유 중 하나가 합격한 학생 중 상당수가 1학년이 되기 전 또는 졸업 전에 학교를 벗어나 하고 싶은 일을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입학위원회는 합격통보를 받은 학생들이 가능하면 대학 진학을 연기하고 관심분야에서 일을 하거나 여행을 하면서 자기 계발에 나설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