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성적에 따라 내셔널 메릿 장학금 수상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PSAT는 흔히 NMSQT(National Merit Scholarship Qualifying Test)라고도 불린다.
장학금에 도전하는 목적도 있지만 PSAT는 모의 SAT의 성격도 짙다. SAT 시험과 유사한 문제들이 출제되며 실제 SAT 문제가 종종 등장하기도 한다. 따라서 PSAT에서 받는 성적으로 SAT 점수까지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올해 PSAT는 10월12일(수요일)과 10월15일(토요일)에 대다수 고등학교에서 실시된다.
시험을 보길 원하면 테스트가 실시되는 고등학교 교장이나 카운슬러에게 지금도 등록이 가능한지 문의하면 된다. 등록비는 14달러이며 온라인으로는 등록할 수 없다. 가정형편상 등록비 지불이 어려우면 고등학교를 통해 시험주관처인 칼리지보드에 등록비 면제를 요청할 수도 있다.
1. 시험 구성
전반적인 영어실력을 측정하는 크리티컬 리딩, 수학, 작문 등 3개 영역으로 나뉜다. 크리티컬 리딩은 총 50분간 48문제를 풀어야 하며 문장 연결하기와 독해로 구분된다. 수학은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주로 대수와 기하에서 문제들이 출제되며 50분간 38문제에 답해야 한다. 작문은 30분 동안 39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문장 및 패러그래프 개선, 문장 내 실수 찾아내기 등으로 문제가 짜여져 있다.
2. 점수 계산
각 영역에서 최저 20점, 최고 80점으로 3개 영역을 합쳐 240점이 만점이다. 보통 215점 이상은 받아야 내셔널 메릿 장학금 경쟁에서 준결승 진출자로 뽑힐 수 있다. 11학년 학생들의 평균점수는 크리티컬 리딩 47점, 수학 49점, 작문 45점이다. 다지선다형 문제에서 오답을 할 경우 0.25점이 감점되며 몰라서 답을 하지 않으면 감점은 없다. 학생이 직접 답을 써넣어야 하는 문제는 오답을 해도 감점되지 않는다. PSAT에서 240점 만점을 받으면 SAT에서 2,400점 만점이 가능하다. PSAT 총점 곱하기 10을 하면 SAT 예상점수라고 봐도 무방하다.
3. 시험 준비는
교육전문가들은 단기간에 가장 효과적으로 PSAT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은 문법과 어휘력 향상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가능하면 문법 및 어휘와 관련된 연습문제를 많이 풀도록 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PSAT 연습문제집 중 하나를 선택해 집에서 꾸준히 연습한다. 평소 독서를 많이 하는 것도 중요하며 학교 공부에도 충실해야 한다. 모르는 문제에 답을 하지 않아도 감점이 없으므로 시험 당일 당장 풀지 못하는 문제들은 제쳐두고 금방 풀 수 있는 문제에 집중하도록 한다. 그리고 시간이 남으면 어려운 문제로 되돌아간다. 학교공부, 독서, 연습문제 등 3가지로 대비법을 요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