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자기소개서로 낮은 점수 보충을”

2011-09-19 (월)
크게 작게

▶ ■ 리드 투 칼리지 닷컴 운영 브라이언 황씨

“SAT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보다는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를 통해 나의 꿈과 열정을 확실히 드러내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대학 2학년 때 대입컨설팅 업체 ‘리드 투 칼리지 닷컴’(Lead2College.com)을 설립, 고교생 및 대학생들에게 대학진학 및 커리어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는 젊은 한인 사업가가 있어 화제다.

주인공은 브라이언 황(23·사진)씨. 남가주의 명문사학 USC에서 국제관계와 글로벌 비즈니스를 복수전공한 뒤 사업가로 변신한 황씨에게 학교성적과 표준시험 점수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그는 고교시절 2,400점 만점인 SAT 시험에서 1,220점이라는 보잘 것 없는 스코어를 기록했지만 USC, UCLA, UC 어바인, UC 샌타바바라 등 입학이 까다로운 대학들로부터 합격 통지서를 받아 주위를 놀라게 했다.

황씨가 밝힌 대입성공 비결은 대입원서 내 자기소개서를 통해 ‘나만의 특별함’을 부각시킨 것이다. 그는 “SAT 점수로 지원자의 꿈과 열정, 창의력 등을 측정할 수는 없다”며 “나의 꿈과 열정을 에세이를 통해 솔직하고 독특하게 표현한 것이 입학사정관을 감동시켰다”고 자신의 대학입시 경험담을 소개했다.

3년 남짓한 동안 1,300여명에 달하는 로컬 학생 및 유학생들에게 대입원서·에세이 작성, 장학금 서치, 이력서·커버레터 작성, 인터뷰 준비, 커리어 상담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 황씨는 고객과 상담을 통해 당사자의 열정을 파악하고 이를 에세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멕시코시티 태생으로 13세 때 도미, 벤추라 지역에서 성장했고 부에나 하이스쿨을 졸업했다.

황씨는 사무실에서 고객을 상대하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만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캘리포니아 전역을 커버한다. 현재 ‘리드 투 칼리지 닷 컴’에는 고교생 34명, 대학생 49명 등 총 83명이 가입되어 있다.

문의 (805)816-2227, www.lead2college.com


#대학 고르기 키포인트

1. 성 적: GPA 및 SAT(또는 ACT) 점수
2. 대학 타입: 종합대학 또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 공립 또는 사립
3. 사 이 즈: 재학생수, 교수 대 학생 비율, 전공분야, 교내과외활동, 학
생 지원프로그램 및 시설
4. 위 치: 도시 또는 외곽
5. 환 경: 재학생의 인종 비율, 캠퍼스와 바깥의 생활환경, 기숙사 시설
6. 학업 분위기: 2학년 재등록 비율과 4년 졸업률로 비교
7. 학 비: 일년 등록금 및 대학의 학비보조 비


<구성훈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