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
청소년의 경우 친구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이 나이 때는 음악, 스포츠 등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친구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며 부모들은 자녀가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충실히 해야 된다.
자녀가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다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을 살펴보자.
■ 타인의 재산과 감정을 존중하도록 한다
아이가 가진 지식과 능력을 칭찬하고 아이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준다.
또한 아이의 물건을 사용하기 전에 꼭 허락을 받도록 한다. 부모가 먼저 예의를 갖추고 행동하면 아이도 가족 및 외부사람에게도 정중하게 행동할 것이다.
■ 안전하고 따뜻한 집안 환경을 만든다
언제든지 아이가 친구를 집에 데려올 수 있도록 편안하고 안전한 집안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좋다. 친구가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동안 어떤 아이인지 관찰할 수 있고 사귀면 도움이 될 것인지 판단하는 게 가능하다.
■ 책임감을 심어준다
아이에게 자유와 독립을 어느 정도 허락한다. 부모가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친구관계를 갑작스럽게 끝낼 것을 아이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이다. 대신 시간을 내 아이에게 우려사항을 전달하고 가족의 일원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명확하게 설명한다.
■ 갈등을 해소한다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은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해 아주 중요하다. 어떤 관계든 서로의 의견이 항상 일치할 순 없으므로 양보와 타협을 통해 관계를 유지해야만 한다. 이기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 모범을 보인다
자녀는 부모로부터 배운다. 부모가 맺고 있는 인간관계를 아이가 관찰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다양한 관계로부터 발생하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해 솔직하게 얘기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