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학부모들은 여름방학 기간 자녀가 책을 많이 읽는 것을 원한다. 그만큼 독서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글쓰기도 독서 못지않게 중요하다.
글쓰기 실력을 키우려면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며 여름방학이야말로 어린이들이 글쓰기에 재미를 붙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어린 자녀들이 글쓰기를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부모들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 필기도구 등 필요한 물건에 과감히 투자하라
연령에 상관없이 어린이들은 일기장(저널)과 특별한 펜을 선물로 받는 것을 좋아한다.
나이가 어릴수록 글을 쓰면서 그림까지 그려 넣는 것을 즐긴다. 스케치북, 색연필, 크레용 등 아이가 마음껏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필요한 물건들을 갖추어 놓는다.
■ 펜팔을 찾아라
상대방이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쓴 글을 주고받을 수 있는 펜팔을 찾으면 글쓰기에 대한 재미를 배가시킬 수 있다.
■ 여행하는 동안 ‘스토리 게임’을 한다
아이가 글을 쓸 수 있는 나이가 되면 가족이 함께 여행을 하며 말을 잇는 ‘스토리 게임’을 시도한다.
한 사람이 첫 문장을 쓰면 다음 사람이 계속 말을 잇는 식으로 게임을 하면 된다.
■ 리서치 숙제를 준다
6세 이상 어린이들은 리서치를 재미있어 한다. 다양한 종류의 뱀에 대해 리서치를 한다든가, 얼룩말을 잡아먹는 동물은 무엇이 있는지 찾아본다든가, 상어와 싸워 이길 수 있는 바닷속 생물 등 다양한 토픽에 대해 리서치를 한 뒤 미니 리포트를 작성하도록 한다.
■ 온라인 라이팅 콘테스트에 참가한다
어린이들이 참가할 수 있는 온라인 라이팅 콘테스트가 많이 있다. 자신의 작문실력도 테스트하고 운 좋으면 선물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