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베이트 포맷, 퍼블릭 럼이란
Q: 디베이트 포맷이 여러 개가 있다고 들었는데, 왜 주로 퍼블릭 포럼으로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 이런 식으로만 배우다가 다른 것을 하려면 힘들지 않은가요?
A: 디베이트 포맷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만들어서 써도 좋습니다. 다만, 처음에 할 때는 그동안 해오던 분들 것을 우선 배운 후 바꾸는 것이 좋겠지요. 디베이트 포맷마다 특징이 있는데 그중 퍼블릭 포럼은 가장 최근 개발되었지만, 중·고교생들이 디베이트를 배우는데 가장 적합한 모델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퍼블릭 포럼으로 하는 것입니다.
CTY 여름캠프 꼭 가야 하나
Q: 아이가 8학년입니다. CTY 여름캠프가 유명하다고 하는데, 이를 꼭 가야 할까요?
A: CTY도 서머스쿨도 여름에 공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분위기가 다릅니다. 서머스쿨은 학교 운영과 비슷하고, CTY는 여름 캠프이니까요. 자녀에게 색다른 교육환경을 경험해 보게 해주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만, 현실적으로 비용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CTY 프로그램 수강 여부에 따라 대학 당락이 결정되지 않으니 너무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지금 8학년이라면 내년도 여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교생활에 대한 마음의 준비입니다. 여름 기간에 앞으로 다가올 고교생활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해서, 고교생활에 임해야할 듯 합니다.
성적 나빠 학자금 지원 못받는지
Q: 작년까지는 받았던 대학 학자금 지원금이 제대로 안 나왔는데, 혹시 지난해 성적이 나빠서 그럴까요?
A: 그럴 수 있습니다. 한번 약속한 것이라고 무조건 주는 것이 아닙니다. 일정 기준 학점에 이르지 못하면 학자금 지원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직접 학교에 문의하거나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학자금 전문가들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Kid Are Authors’팀 구성방법은
Q: 지난주에 Kids Are Authors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봤습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 친구들은 학교가 각각 다른데, 이렇게 팀을 짜도 좋을까요?
A: 전에 제가 물어본 적이 있었습니다. 답은 그렇게 해도 된다고 했습니다. 다만, 상을 타게 되면 대표 학생 학교에게 전달이 된다고 했습니다.
아이비리그 1년 합격통보 숫자는
Q: 아이비리그에서 1년에 뽑는 학생들의 수가 얼마나 될까요?
A: 합격통보를 받는 학생은 약 2만4,000명입니다. 하지만 합격하고도 등록하지 않는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실제 등록생 수는 이보다 적습니다.